피부과

'이 여드름' 짰다간 큰일 납니다

이해나 기자 | 정소원 인턴기자

이미지

결절성 여드름은 만졌을 때 딱딱하고 압출이 어렵다. 억지로 짰다간 모낭벽이 파열돼 염증이 더 커질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여드름이 피부 깊은 곳에 딱딱하게 자리 잡을 때가 있다. 만졌을 때 열감과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를 '결절성 여드름'이라고 하는데, 무리하게 손으로 짰다가는 흉터가 깊게 남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결절성 여드름은 피부 진피층 등 피부 깊은 곳에서 염증이 생겨 나타난다. 주로 검붉은색을 띠고 고름이 생긴다. 피부 밑에서 발생하는 염증은 정서적 긴장이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해 분비된 부신피질 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 분비가 많아져 모낭이 막혔을 때 잘 생긴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 전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이 피지선을 자극시켜 피지 분비가 활발해지고 모낭이 잘 막힌다. 따라서 결절성 여드름은 주로 피지선이 많은 얼굴, 등, 가슴에 잘 나타난다. 결절성 여드름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안쪽으로 깊게 생성되며 직경이 5~10mm 큰 편이고, 쉽게 사라지지 않으며 압출도 어렵다. 무리해서 없애려 하다간 오히려 상처가 깊어져 흉터가 남는다. 억지로 압출하는 과정에서 염증으로 약해진 모낭벽이 파열돼 염증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결절성 여드름이 생겼다고 의심되는 경우,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치료받는 것이 좋다. 결절성 여드름은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도포하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각질과 피지를 녹이는 약물을 이용해 피부스케일링(피부를 얇게 벗겨내 새로운 피부 재생을 돕는 것)을 시행하기도 한다. 병변 부위에 스테로이드 제제 성분이 포함된 약물로 주사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

결절성 여드름은 평소 여드름을 유발하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예방 가능하다. 피지가 과잉 생산되지 않도록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먹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 배변활동이 잘 되지 않으면 체내에 독소가 쌓여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세안으로 청결을 유지하고, 손으로 여드름 부위를 긁거나 만지지 않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