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

명치 답답한 게 소화불량? 진짜 원인은…

최지우 기자

이미지

명치 끝부분에 통증이 있다면 위경련을 의심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흔히 명치가 답답하거나 쑤시는 등 통증이 있을 때 소화불량을 의심한다. 그런데 명치 통증의 원인은 이외에도 다양하다. 무엇일까?

◇담석증
명치, 오른쪽 윗배 통증이 15분 이상 지속될 경우 담석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담석증은 담관이나 담낭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이다. 담즙 성분인 콜레스테롤, 지방산, 담즙산엽 등이 변화해 돌처럼 굳어져 생긴다. 명치 통증과 함께 구토,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담석증을 예방하려면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폭음, 폭식을 자제해야 한다. 커피, 탄산음료 등 자극적인 음료도 피하는 게 좋다. 지방 섭취는 줄이고 식이섬유 섭취를 늘려야 담즙이 대변으로 잘 배출된다.

◇기능성 위장장애
명치 아래가 답답하고, 윗배 통증과 함께 속이 메스껍다면 기능성 위장장애일 수 있다. 특별한 원인 없이 3개월 이상 구토, 속 쓰림,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 식후 불쾌한 포만감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를 탄산음료로 해결하면 위 괄약근이 약해져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한다. 기능성 위장장애를 예방하려면 과도한 카페인, 알코올 섭취, 흡연을 자제해야 한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과로, 스트레스도 피하는 게 좋다.

◇위 마비
명치가 막힌 듯한 느낌이 지속된다면 위 마비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위 마비는 위 근육이 제대로 늘어나지 않아 식사 후에 음식물이 제대로 비워지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위가 잘 안 움직여 음식이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 더부룩하고, 구토, 복통이 생긴다. 위 마비를 겪는다면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채소는 잘게 썰거나 갈아 먹는 게 좋다. 하루 3끼를 4~5끼로 나눠먹는 것도 좋다.

◇위경련
명치 끝부분에 통증이 있다면 위경련을 의심해야 한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위가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명치를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구토, 어지러움, 식은땀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위경련이 발생했을 때, 소염진통제 복용은 금물이다. 위 점막을 보호하는 호르몬 생성이 억제돼 오히려 위 건강이 악화된다. 대신 위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진경제를 복용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