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소식]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12일 '폐의 날' 캠페인 개최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온라인 걷기 챌린지, 영상 공모전, 유튜브 영상 오픈, 온라인 기념식 등 열어

▲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제공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심재정 이사장은 오는 10월 12일(수) ‘제19회 폐의 날’을 맞이해 전 연령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학회는 지난 2003년부터 만성폐쇄성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에 대한 인식 제고 뿐 아니라, 폐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 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10월 둘째 주 수요일을 ‘폐의 날’로 정하고, 19년 동안 지속적인 캠페인을 펼쳐오고 있다.

질병관리청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제19회 폐의 날’ 은 호흡기 질환에 대한 건강 정보를 온라인 매체를 전략적으로 활용한 영상 공모전, 온라인 걷기 챌린지, 폐 건강 팩트체크 유튜브 영상 오픈 등 비대면 대국민 캠페인으로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폐 질환 환자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9월30일(금)까지 진행되는 온라인 걷기 챌린지는 워크온 앱 설치 후 캠페인 기간 동안 걷기 미션을 달성하면 된다. 캠페인 기간 중 플로깅 걷기 챌린지도 같이 진행 될 예정이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유튜브에서는 '폐 건강 팩트체크' 라는 주제로 ‘당신의 폐를 위해 알아야 할 6가지 건강 정보’ 를 주제로 학회를 대표하는 폐 질환 명의, 이영석 교수(고대구로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조우현 교수(양산부산대병원 호흡기내과), 임성용 교수(강북삼성병원 호흡기내과), 오지연 교수(고대구로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가 출연해 폐 건강 정보를 일반인들이 유튜브로 손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유튜브 영상 시리즈에는 ‘폐의 날’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개그맨 김원효, 배우 임정은 씨가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한 10월 12(수)에 개최될 폐의 날 온라인 기념식에서는 '폐 건강, 이것이 궁금하다!'라는 Q&A 코너를 마련해 폐 건강에 대한 사전 질문을 다룰 예정이다. 학회 공식 채널 유튜브 구독자를 대상으로 평소 궁금했던 질문들을 올리는 이벤트를 통해 많은 이들의 성원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심재정 이사장(고대구로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은 “팬데믹의 긴 터널을 지나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해서는 폐 건강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며, 전 연령대가 호흡기 질환들에 대한 정보를 쉽고 편안하게 접할 수 있도록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유튜브 등 온라인 매체를 최대한 활용했다”며 “학회 교수님들과 함께 COPD를 포함한 폐암, 결핵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에 대한 쉽고 친절한 캠페인을 통해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건강 정보를 제공해 나갈 것이다” 라고 했다.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