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식욕조절 정 안 된다면? '이곳' 막아보세요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이미지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코를 막고 음식을 먹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욕조절이 중요하다. 하지만 빈번히 실패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때는 코를 막아보고 식사를 해보는 게 어떨까.

코 막기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스라엘 레빈의학센터 연구팀은 50세 이하 29명을 대상으로 식욕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을 차단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했다. 실험 시작 전 대상자들의 평균 체중은 약 108kg이였다. 대상자들은 매일 500kcal를 덜 먹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했다. 일부는 코를 막을 수 있는 실리콘이나 특정 기구를 이용했다. 그 결과, 코를 막고 조리 하거나 음식을 먹은 대상자들은 3개월 후 평균 8kg(총 체중의 7.7%)의 체중이 감소했다. 하지만 코를 막지 않고 다이어트를 진행한 사람들은 같은 기간 동안 약 3kg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를 막은 사람이 막지 않은 사람보다 2배 정도 살을 더 많이 뺀 것이다.

연구팀은 음식의 향과 맛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때 섭취량이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코를 막게 되면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냄새를 차단하고, 식욕조절 호르몬 분비가 줄면서 덜 먹게 돼 몸무게가 줄어든다.

연구팀은 "코를 오래 막고 있을수록 그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난다"며 "위절제술과 같은 수술 이전에 급격히 살을 빼야 하는 환자들이 활용하면 좋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유럽 비만학회 학술회의(European Congress on Obesity)'에서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