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의지 없는 흡연자, ‘이것’ 했더니 담배 끊어

강수연 헬스조선 기자

▲ 금연 의지가 없더라도 게임을 통해 담배를 끊을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올해도 금연을 목표로 했지만, 중반이 지나간 지금까지 금연을 실천하지 못했다면 ‘금연 게임’을 해보자. 게임을 하면서도 과연 금연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수 있다. 하지만 게임을 통한 금연, 가능하다. 실제 금연 의지가 없더라도 ‘금연 게임’이 금연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우마스 챈 메디컬 스쿨 의대 연구진은 금연 게임이 실제 금연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금연 의지가 없는 흡연자 433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임상 시험을 진행했다. 연구진은 모든 참가자에게 니코틴 대체 사탕을 제공했다.

연구에서 말하는 게임은 흡연 행동을 평가하는 챌린지 퀴즈, 간단한 금욕 목표를 설정하는 등의 게임을 말한다. 연구가 종료될 때 연구진은 게임 보상 포인트에 맞게 참가자에게 기프트 카드를 제공했다.

그 결과, 금연 게임은 흡연자들의 금욕을 증가시켰다. 금연 게임에 참여한 사람이 금연 성공률이 더욱 높았다. 니코틴 대체 사탕만 받은 사람들에 비해 금연 게임에 참여한 사람의 금연 성공률이 약 2배 높았다.

연구진은 “금연 의지가 없더라도 게임을 통해 금연에 성공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러한 게임을 통해 장기적으로 금연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의사회 내과학학회지(JAMA Internal Medicine)’에 최근 게재됐다.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