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
'이것' 늘려야 노인 변비 해결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 도움말=한국병원약사회 이정진 홍보위원(고려대학교의료원 안암병원 약제팀 약사)
입력 2022/03/15 06:30
나이가 들수록 장의 움직임이 둔해져 노인에게 변비는 흔하게 발생한다. 다행히 노인성 변비는 생활 습관만 바꿔도 대부분 개선할 수 있다. 노인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을 알아보자.
식이섬유·물 섭취 늘려야
많은 노인이 치아가 약해 식이섬유가 적은 음식을 좋아하고, 식사량을 줄인다. 거동이 불편해 소변보는 횟수를 줄이겠다며 물을 적게 마시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약 없이 변비를 개선하고 싶다면, 반드시 이런 습관들을 고쳐야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적정량 먹고, 물은 충분히 마시며, 무리하지 않은 정도로 꾸준히 움직여야만 변비를 해결할 수 있다.
식이섬유는 크게 불용성 식이섬유와 수용성 식이섬유로 구분되는데, 변비가 있는 노인이라면 두 종류 다 골고루 먹어야 한다. 불용성 식이섬유로는 곡류, 콩류, 견과류, 야채류, 버섯 등이 있고, 수용성 식이섬유로는 해조류가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먹어야 한다. 물은 하루에 1.5~2L 정도로 충분히 마셔야 한다. 무리해서 갑자기 식사량과 수분 섭취량을 늘릴 필요는 없다. 먹는 양은 서서히 증가하는 게 좋다.
단, 식사량을 늘리겠다고 아무 음식이나 먹어선 안 된다. 변비를 개선하고 싶다면 인스턴트 음식은 피해야 한다. 각종 인스턴트 음식은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