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에는 단백질만? 계란 먹으면 좋은 다양한 이유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 클립아트코리아


계란이 건강에 좋은 이유가 소개됐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호주의 건강 전문 미디어 '보디 앤 소울'에 '계란이 건강을 지켜주는 놀라운 방법'이란 제목의 기사가 보도됐다.

계란이 건강에 좋은 이유 첫 번째는 콜린이다. 계란에 든 영양소인 콜린은 인지 기능 저하를 막고 기억력ㆍ집중력 개선을 돕는다.

근육 생성에 효과적인 점도 계란을 먹어야 하는 이유다. 단백질은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운동 도중 상처를 입었을 때 더 빨리 회복하는 데도 기여한다. 계란 두 개만 먹어도 일일 권장 단백질 섭취량의 20%를 보충할 수 있다. 특히 계란의 단백질은 완전 단백질로 분류된다. 이는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다는 것을 뜻한다.

오메가3가 들어 있는 등 시력 보호에도 도움이 된다. 오메가3, 비타민A, 루테인, 지아잔틴, 셀레늄이 풍부하다. 항산화 성분은 노인 실명의 주요 원인인 노화 관련 황반 변성의 위험을 낮춰준다.

호르몬 균형을 맞춰준다. 호르몬 균형에 필수적인 셀레늄, 비타민D, 비타민B12가 풍부하다. 특히 셀레늄은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돕는다.

계란을 섭취하면 면역력도 증진된다. 계란 노른자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비타민D가 함유돼 있다. 계란 두 개를 먹으면 하루 비타민 D 권장량의 82%를 채울 수 있다. 계란에 든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와 셀레늄도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식욕도 억제할 수 있다. 계란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계란을 먹으면 포만감이 느껴진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은 포만감을 증가시켜 허기를 줄여준다.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