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올림픽을 시청할 때 과도하게 몰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게티이미지뱅크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막이 올랐다. 선수들의 열정 가득한 경기를 보면 보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기분이다. 그러나 올림픽 경기 시청은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요소가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건강하게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과몰입 피하고 평소 생활리듬 유지해야
올림픽 경기를 보다 보면 승패에 몰입해 감정적으로 흥분하기 쉽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과몰입은 금물이다. 경기를 관람할 때 선수와 지나친 동일시는 피해야 한다. 또한, 경기 결과에 과도하게 영향을 받지 않도록 업무, 사회생활, 공부 등 올림픽 이외의 중요한 일들도 있음을 생각하며 냉정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경기에 너무 몰입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정신건강은 물론, 신체건강까지 해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끊었던 담배나 술을 다시 시작하기 쉽고, 폭식을 할 가능성도 커진다. 질환이 있어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반드시 평소처럼 복용하고, 생활습관이 틀어지지 않게 마음을 다잡아야 한다. 금연, 절주를 결심한 건강습관상 과도기에 있는 사람이라면, 결심에 영향을 줄 만한 자리를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평소와 같은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올림픽을 시청하면서도 러닝머신이나 고정식 자전거 등을 이용해 활동량을 늘리면 생활 습관 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한 늦게까지 재방송 등을 시청하느라 규칙적인 수면 패턴이 깨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