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에서 보톡스를? 어떤 경우에 시술하는지 봤더니…

한희준 헬스조선 기자

▲ 클립아트코리아


여러 부위에 쓰이는 보톡스는 특히 얼굴에 많이 시술하는 편이다. 강동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홍성옥 교수에게 보톡스 시술에 대해 들었다.

보톡스는 ▲주름을 펴거나 ▲​조절 안 되는 불수의적 근육의 움직임 조절 ▲​비대해진 근육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두통을 줄이기 위해 사용된다. 보톡스는 치과에서도 맞을 수 있다. 치과에서는 이갈이, 이 악물기와 같은 의식적으로 고치기 어려운 습관을 치료하기 위해 보톡스를 이용한다. 보톡스를 통해 근육의 힘을 풀어주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철물의 파절이나 임플란트 나사가 자꾸 풀리는 경우도 보톡스가 도움이 된다. 특히, 턱관절 장애 환자 중 근육성 원인일 때 턱관절 보톡스가 효과적이다. 이 경우 측두근과 교근, 즉 관자놀이와 사각턱에 놓는다. 이외에도 내측 익돌근이나 어깨의 승모근에 보톡스를 주입하기도 한다. 그러나 근육이 문제가 아니고 턱관절 자체에 염증이나 퇴행성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꼭 치과의사와 상담 후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

보톡스는 24~72시간 이후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해 1~2주 지나면 최대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턱이나 부피가 큰 근육은 줄이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3개월 차에 효과가 가장 좋고 6개월이 지나면서 효과가 떨어지지만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는다. 처음 맞고 난 후 효과가 다 사라지기 전에 추가로 맞으면 처음 맞았을 때 보다 더 오랫동안 효과가 지속된다. 3회 이상 연속으로 맞으면 약하지만, 예전 상태로 돌아가지 않을 만큼의 효과가 남는다.

보톡스를 맞기 위해서는 시술 1주일 전부터 금주를 해야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아 시술 후 회복이 좋다.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 복용을 중지해야 시술 후 출혈이나 멍을 줄일 수 있다. 다른 부위로 보톡스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24시간 동안 문지르는 것을 자제하고, 시술 후 하루 이상 사우나, 목욕, 운동을 피해야 한다.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