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항산화 효과로 기름 산패 막아주는 ○○​○​○ 씨앗 ​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이미지

아보카도 씨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기름 산패를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아보카도 씨에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기름 산패를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단국대 약대 박소영 교수팀은 아보카도 씨의 항산화 성분 함량(폴리페놀·플라보노이드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아보카도 열매의 씨가 항산화 효과를 발휘해 기름 산패의 지표인 산가(酸價)를 크게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교수팀은 아보카도 열매의 씨가 가열(100도)에 의한 아보카도 기름의 산패를 억제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산가를 측정했다. 아보카도 열매 씨 추출물을 넣지 않은 아보카도 기름의 경우 가열 후에 산가가 급증했다. 반면 아보카도 열매 씨 추출물을 넣은 아보카도 기름은 가열 후 60분까지 산가의 변화가 거의 없었다. 가열 120분과 180분 후엔 산가가 증가했지만, 추출물을 넣지 않은 아보카도 기름만 가열했을 때보다 산가가 현저히 낮았다.

박 교수팀은 논문에서 "항산화 활성이 높은 아보카도 씨가 포도 씨처럼 기름의 산패를 억제한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며 "국내외 연구를 통해 아보카도 씨 추출물의 유방암 세포 억제 효과도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생약학회지 최근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