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 냄새가 심하면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자신뿐 아니라, 남에게도 불쾌감을 줄 수 있다. 내 입 냄새를 정확히 파악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침이나 날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손등에 침을 바르고 냄새를 맡아보면 된다. 입 냄새를 유발하는 성분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침이 마르기 전에 재빨리 맡아야 한다. 또 다른 방법은 양손이나 깨끗한 컵에 '후'하고 날숨을 쉬어 냄새를 맡아보는 것이다. 입으로 내뱉은 숨은 금방 공기 중에 섞여버려 실제 입 냄새를 이보다 더 진하다고 예상하면 된다. 이 외에도 전화 통화 후 송화기 부분의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 혀의 가장 안쪽을 손가락으로 찍어 냄새를 맡아보는 법, 혀의 백태를 면봉에 묻히고 냄새를 맡아 확인하는 법 등이 있다.
입 냄새 주성분은 휘발성 황화합물이다. 입안 박테리아가 음식물 찌꺼기를 분해하면서 생성된다. 따라서 평소 양치질을 자주 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찌꺼기가 많아져 입 냄새가 심하다. 황 성분이 다량 들어 있는 마늘, 양파, 달걀, 고추냉이 등을 자주 먹어도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입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구내염도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
양치질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입냄새를 제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식사 후 3분 이내에 3분 동안 잇몸에서 치아 끝으로 쓸어내리듯이 양치질하고, 특히 설태가 많이 끼는 혀 안쪽을 깨끗이 닦아야 한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해도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단, 구강청결제를 사용할 때는 알코올 성분이 없는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알코올이 들어있는 제품은 오히려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입 냄새를 악화할 수 있다. 침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