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부러 움직이는 다른 신체부위들과 달리 쉴 틈 없이 움직이는 손가락이지만 손 건강을 위해서는 별도의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손가락 건강을 위해선 어떤 운동을 해야할까.
◇손가락 벌리기
손가락 벌리기 동작은 집안일을 많이 하는 가정주부나 키보드 사용이 많은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된다. 손가락도 많이 사용하면 손가락 관절에 관절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틈틈히 손가락 운동을 해주면 손가락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다.
손가락 굽히기는 걸어 다니면서도 쉽게 할 수 있다. 손가락에 힘을 줘 힘껏 펴서 5초, 다시 주먹을 쥐고 5초 유지하는 것이다. 이 동작을 좌우 10~20회 반복하면 된다.
◇손가락 굽히기
손가락 굽히기 동작은 손가락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손가락 굽히기 운동은 한쪽 손바닥은 바닥을 향한 상태로 쫙 편상태에서 하면 된다. 반대쪽 손으로 집게 손가락와 중지 사이, 중지와 약지 사이, 약지와 새끼손가락 사이를 차례대로 벌린다. 그 다음 손가락마다 10초 유지한 후 5초 휴식한다. 좌우 각 10~20회 반복한다.
세수할 때, 사무실에서 일하다가 잠시 화장실에 가서 따뜻한 물에 손을 담근 채 스트레칭을 하면 더 좋다. 따뜻한 물에서는 손가락 근육이 이완돼 스트레칭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고무공 쥐기
손가락 건강을 위해서는 악력도 높여야 한다. 고무공으로 할 수 있는 손가락 강화 및 악령강화 방법은 고무공을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손가락을 힘껏 폈다 쥐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다. 좌우 각 10~20회 반복한다.
고무공을 쥐었다 펴는 운동은 간단하지만 자주 하면 악력 강화와 손가락 건강에 도움을 준다. 손가락 관절염 예방, 관절의 유연성 향상, 손 내재근 강화도 가능하다. 다만, 손목 건초염이나 손목터널증후군 환자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