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발치교정과 발치교정 교정방법 선택하는 기준

강승구 센트럴치과 원장

▲ 강승구 센트럴치과 원장/사진=센트럴치과 제공​


치아교정을 결정하기 전 고민이 되는 요소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복잡한 교정장치, 긴 치료기간, 높은 비용등이 망설임의 원인이 되는데 그 중에서도 멀쩡한 치아를 발치하기를 권유받게 된다면 고민은 더욱 깊어지게 된다. 여러가지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따져서 치아교정치과를 선택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담당의와의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치아교정의 방식은 크게 발치교정과 비발치교정으로 나뉘는데 건강한 치아 하나가 지니는 가치는 돈으로 환산되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중요하다보니, 아무리 치아교정의 효과가 확실하다고 하더라도 멀쩡한 치아를 몇 개씩이나 뽑는 것은 환자들에게는 쉬운 결정이 아니다. 때문에 교정방식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담당의와 환자간의 상호신뢰가 없다면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시작부터 난항이 생길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발치교정을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비발치교정과의 차이는 무엇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치아교정을 함에 있어 발치가 필요한 요인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치열이 매우 불규칙하고, 구강 내 공간이 부족하여 공간 확보가 필요한 경우에서도 발치가 시행되어야 하며 돌출 정도가 심해서 구강내 치아의 전반적인 후방이동이 필요한 경우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만약 발치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서 비발치교정을 시행하게 되면 전반적으로 고른 치열을 만드는 것 까지는 가능할 수 있으나 돌출입증상을 해소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환자의 상황과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은 돌출입 자체를 해소하는데 주 목적을 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치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비발치교정의 경우 발치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돌출이 심하지 않고, 공간적인 여유가 있는 경우 시행이 가능한데 이 때 추가적으로 치아의 미세한 삭제를 통해 공간을 만들기도 한다. 차연치아를 모두 살릴 수 있는 비발치교정은 분명 매력적인 방법이지만 본인의 증상과 상황, 안모의 모든 조건을 평가하고 치료의 한계치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결정할 필요가 있다.

치아교정에서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개인마다 다양한 부정교합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객관적인 진단 과정을 통해 발치 또는 비발치 치료가 선택되는데 각 치료법의 장단점과 한계를 감안하여 최적의 해결책이 제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밀한 검사와 여러 방향에서 환자와 담당의간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 또한 치아교정방법을 선택함에 있어 담당의와 환자간의 의사 소통 및 신뢰가 중요하다.

관련기사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