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빠르지만 효과적으로 끝내려면?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 최근 치아교정 기간을 줄인 RS급속교정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사진은 강승구 센트럴치과 원장./사진=센트럴치과 제공


치아교정을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미용상 교정을 하는 경우도 많지만, 실제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에 문제가 생겨 소화기질환으로 이어져 필수로 교정을 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도 환자들이 교정치료를 망설이는 대표적인 이유는 교정 치료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일반적으로 빨라야 1년, 길면 3년 이상 걸린다. 하지만 최근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하는 방법들이 나왔다.

기존에는 외과적 시술과 병행하거나 부분적으로 교정을 진행하면서 교정 기간을 줄이는 방식을 사용했다. 하지만 외과적 시술이 병행되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는 환자가 많고, 부분교정으로 증상 해결이 어려운 환자도 적지 않아 일반적인 적용이 어려웠다.

이에 새롭게 개발된 것이 'RS급속교정'이다. RS급속교정은 'AEL 교정'을 통해 빠르게 치열을 정리, 치아의 상태를 개선한 후 '리버스슬라이딩시스템'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AEL 교정은 ​바르지 못한 치아를 치열 확장과 더불어 어금니 후방 이동을 통해 스크류 없이 진행하는 치료법 중 하나다. 리버스슬라이딩 시스템은 치아 뒤로 철사가 튀어나오는 기존 치아교정 방식을 개선한 것이다. ​치아가 이동하며 함께 움직이는 철사가 뒤쪽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이동 방향을 바꿔 빈 공간이 많은 앞쪽으로 나오게 하는 방식을 활용한다.​ 일반적인 치아교정을 진행하면 치아의 이동에 따라 와이어가 당겨지며 날카로운 철사의 끝이 볼살을 찌른다. 때문에 매달 교정치과를 찾아 철사를 잘라야 한다. 철사를 자르는 과정에서 브라켓이 흔들리거나 장치가 떨어질 위험이 있다는 한계도 있다. 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은 "RS급속교정은 이런 한계를 없앴다"며 "보통 덧니나 미세돌출입 환자에게 적용되는데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시킬 뿐 아니라, 교정 환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통증도 상당히 완화시킨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 미국, 중국에서 RS급속교정 방식에 대한 특허를 취득한 강승구 원장은 RS급속교정 방식에 대해 "환자를 우선으로 생각하여 많은 의료진이 고안한 방식"이라며 "RS급속교정을 통해 추가적인 시술이나 장치 없이 환자들이 조금이라도 덜 아프게, 더 빠르게 치아교정을 진행해 치료에 대한 부담을 덜고 동시에 안전하게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