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치아교정 방법,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

헬스조선 편집팀

▲ 돌출입을 수술 없이 교정하고 싶다면 '킬본교정'을 고려할 수 있다./사진=센트럴치과 제공


최근 치아교정 종류 중 '킬본 교정'이 주목받고 있다. 킬본 교정은 치아교정종류 중 하나로 심미성과 안정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치아 교정장치다. 특히 보통 수술을 고려하는 '돌출입 교정'에 효과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킬본 교정은 돌출입 교정의 핵심인 잇몸뼈뿐 아니라, 치아 이동이 가능해 중등도 이상의 돌출입 교정에 쓰인다.

킬본 교정장치는 센트럴치과와 경희대학교, 미국 세인트루이스, UC샌프란시스코 대학 등의 의료진이 공동 연구해 개발했고, 2020년 FDA 인증으로 그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은 "일반 교정치료보다 더 넓은 범위의 증상을 교정할 수 있어 웃을 때 잇몸이 보이는 '거미스마일' 무턱' 등의 골격성 돌출입을 비수술로 해소하는 것이 가능하다"며 "특히 발치치료 실패에 의한 거미스마일 교합 불량 및 옥니와 같은 돌출입 재교정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킬본 교정장치는 환자의 치아와 구강구조 등을 3D로 세밀하게 분석하여 개인맞춤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환자의 입안에 밀착해 부착시켜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한다. 또한 이 바깥이 아닌 안쪽 즉, 혀 쪽에 교정장치를 붙이는 '설측교정'으로 진행돼서 심미성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환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후 마무리 교정까지 투명교정으로 진행하면 교정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교정장치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3D 프로그램상에서 증상별로 다양한 디자인을 하고, 3D 프린팅을 통한 제작을 해 개별 환자가 원하는 최적의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강승구 원장의 설명이다.

관련기사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