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받는 '돌출입' 교정하고 싶은데, 어떤 방법 있을까?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 돌출입 개선을 원하지만 수술이 두려운 경우에는 돌출입 개선 효과를 내는 킬본 교정을 고려해볼 수 있다./사진=센트럴치과 제공


돌출입 개선을 위한 치료법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치아교정장치 '브라켓'은 치열의 흐트러짐이나 뻐드러짐을 개선하는 데 적절하지만, 잇몸뼈 돌출 개선에는 한계가 있다. 이로 인해 교정으로 치료가 어려운 케이스라고 판단되면 돌출입수술이나 양악수술로 잇몸뼈 위치를 변경한 후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돌출입수술이나 양악수술은 기본적으로 전신마취를 해야 하고, 얼굴 뼈에 물리적인 손상까지 줘야 하기 때문에 마비, 과다출혈, 최악의 경우 사망사고 등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이때는 비수술적 돌출입 치료 장치인 '킬본 교정'을 고려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킬본 교정은 치아뿐 아니라 잇몸을 동시에 이동시키는 치료법이어서 돌출입 교정에 효과가 크다. 심하지 않은 돌출입부터 수술이 필요한 돌출입 치료까지 효과를 낸다. 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은 "일반적인 치아교정의 경우 치아 각각에 브라켓을 부착해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치아의 불필요한 흔들림이 생긴다"며 "킬본 교정은 치아를 그룹화해 이동시키기 때문에 교정 중 생길 수 있는 통증이나 치조골 퇴축 등의 부작용을 줄여준다"고 말했다. 킬본 교정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안전성과 효과를 인정받았고, 최근에는 미국 FDA인증을 마쳤다.

강승구 원장은 "킬본 교정도 환자의 치아, 잇몸 상태를 철저하게 분석한 후 다각도의 방법으로 진행된다"며 "정밀 검진을 통해 킬본 교정의 효과,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킬본 교정을 할 때는 킬본 장치가 정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킬본 장치 정품에만 제공되는 인증카드를 확인하면 된다.

관련기사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