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교정 '킬본장치' FDA 등록 완료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 킬본 교정장치/사진=센트럴치과 제공


돌출입 교정장치 '킬본'이 최근 미국 FDA 등록을 마쳤다. 킬본 교정장치는 센트럴치과와 경희대학교, 미국 세인트루이스, UC샌프란시스코 대학 등 여러 기관 의료진이 연구 개발한 설측 교정장치다. 치아와 잇몸뼈를 동시에 뒤로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킬본 교정장치를 제작하는 유일한 기업인 ㈜메디센은 최근 킬본 교정장치가 미국 FDA 승인절차를 통과해 미국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

FDA는 자국 내 소비자가 소비하는 식품, 약품, 의료기기에 대해 안전성과 효과를 판단하는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이다. 특히 의료기기는 인체에 직접 적용되는 점 때문에 엄격한 관리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킬본 교정장치는 이미 미국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돌출입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단순히 치아의 배열이 제 위치에 있지 않아 생기는 '치아돌출'과 잇몸뼈와 턱뼈가 돌출되는 '잇몸뼈돌출'에 의한 경우로 나뉜다. 전자의 경우 일반적인 치아교정을 통해 치열을 반듯하게 하고 치아의 위치를 제자리로 옮겨주면 어느 정도 해소된다. 하지만 잇몸 자체가 돌출되어 있으면 눈에 보이는 뚜렷한 변화를 보는 것이 매우 어렵다. 따라서 잇몸뼈돌출 자체를 해소해야 하는데, 잇몸뼈 이동은 치아 이동에 비해 난이도가 높다.

킬본장치는 치아를 그룹화해 이동시킬 수 있고 치아 뿌리와 잇몸뼈에 균일한 힘을 줘 동시 이동이 가능해, 잇몸뼈돌출로 인한 돌출입교정도 정도에 따라 가능하다. 센트럴치과 강승구 원장은 "턱뼈 자체가 과하게 돌출되어 있거나 부정교합이 심각한 경우 돌출입수술이 진행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으나, 잇몸돌출로 인해 야기되는 거미스마일이나 무턱교정 등을 킬본 교정장치로 해소할 수 있다"며 "돌출입수술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환자들에게 좋은 대안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메디센은 최근 FDA 등록 이슈와 더불어 킬본 교정장치 카피 제품들이 무분별하게 제작, 유통되고 있는 정황이 파악돼 점검에 나섰다고 밝혔다. ​강승구 원장은 "돌출입교정의 안전성을 위해 킬본 교정장치 정품에만 제공되는 인증카드를 반드시 확인하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