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이랑 비타민D, 같이 먹으면 안된다고?

김수진 헬스조선 기자

▲ 건강기능식품을 먹을 때는 다른 건강기능식품이나 약물 성분과 상호작용하지 않는지 알아봐야 한다. /클립아트코리아


"오늘은 비타민D,칼슘,철분을 같이 먹어야지" 몸에 좋다는 말만 듣고 무작정 건강기능식품을 먹고 있다면? 오히려 먹지 않는 것만 못할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성분 조합을 알아보자.

1. 칼슘+비타민D

칼슘과 비타민D는 함께 먹으면 체내에서 칼슘 흡수가 과해져 고칼슘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 혈액에 칼슘 성분이 지나치면 혈관이 딱딱해지기도 해, 동맥경화나 이상지질혈증이 있는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2. 비타민A+루테인

함량에 따라 다르지만, 비타민A와 루테인을 각각 고함량으로 챙겨 먹으면 비타민A 과잉 상태가 될 수 있다. 루테인은 비타민A의 일종이다. 성인 기준 비타민A 1일 권장 섭취량은 3000IU다. 또한 레티놀이나 베타카로틴 역시 비타민A의 역할을 하므로 주의하는 게 좋다. 비타민A 과잉 상태라면 구토, 두통, 설사 등이 나타난다.

3. 칼슘+철분 또는 클로렐라

칼슘과 철분을 같이 먹으면 서로 흡수를 방해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클로렐라도 마찬가지로 칼슘 흡수를 방해한다. 흡수가 방해되면 소변으로 먹은 칼슘이 그대로 나와, '비싼 오줌'이 될 뿐이다. 굳이 함께 먹고 싶다면 1시간 30분 이상 간격을 둔다.

4. 마그네슘,철,칼슘+골다공증 약

뼈가 약해 골다공증 약을 먹으면서 따로 칼슘제를 먹는다면 주의하자. 마그네슘,철,칼슘은 전기를 띤 양이온이다. 이 양이온은 일부 골다공증 약과 반응해 흡수를 방해, 약효를 떨어트릴 수 있다. 반드시 함께 먹어야 하는 상황일때만 1시간 30분 이상 간격을 두고 먹는다.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