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아교정 기간 단축시키는 방법 없을까?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이미지

사진설명=빠른 치아 교정 효과를 보려면 RS 급속교정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사진=센트럴치과 제공

치아교정은 치열 개선으로 인한 외모 변화뿐 아니라 씹고 발음하는 기능을 좋게 하고, 치아 수명을 연장시키는 등의 다양한 건강 효과를 낸다. 하지만 교정 기간이 보통 2년 이상 길게 걸리고, 교정 장치로 인한 불편감을 느낄 수 있어 망설이는 사람이 많다. 센트럴치과 권순용 원장은 "최근에는 교정 장치가 눈에 안 보이게, 치료 속도를 빠르게, 덜 아프게 하는 다양한 교정법들이 개발됐다"고 말했다.

기존 치아 교정의 단점을 보완한 대표적인 치아 교정법으로는 MTA(미니튜브 장치·Mini Tube Appliance​) 교정과 인비트랙터 킬본교정이 있다. MTA 교정은 기존 브라켓 대신 하얀 빛의 작고 가느다란 튜브를 사용해 와이어를 연결하는 교정법이다. 교정 장치를 치아 안쪽(혀쪽)으로 붙이는 설측교정뿐 아니라 전치교정(전치란 송곳니와 송곳니 간의 6개 치아​를 교정)을 위해서도 쓰인다. 인비트랙터 킬본교정은 설측 교정 장치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며 표면이 부드러운 곡선 형태로 되어 있어 입안 자극을 최소화하는 교정 장치다. 치아와 잇몸뼈를 동일하게 강한 힘으로 당겨 후방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한 교정장치여서 잇몸뼈 돌출로 인한 중등도 이상 돌출입에서도 교정 효과를 볼 수 있다.​ 두 교정 방법 모두 국내에서 개발돼 활발하게 사용되는 중이다.

교정 기간을 대폭 줄이기 위해서는 RS급속교정이 효과적이다. RS급속교정은 AEL 교정을 통해 빠르게 치열을 정리, 치아의 상태를 개선한 후 리버스슬라이딩시스템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AEL 교정은 ​바르지 못한 치아를 치열 확장과 더불어 어금니 후방 이동을 통해 스크류 없이 진행하는 치료법 중 하나다. 리버스슬라이딩 시스템은 권순용 원장이 고안한 치아교정 방법으로, 치아 뒤로 철사가 튀어나오는 기존 치아교정 방식을 개선한 것이다. 기존에는 치아가 안쪽으로 이동하며 철사가 함께 이동, 철사가 치아 가장 끝에서 뒤로 튀어나와 볼 안쪽 살을 찔렀다. 리버스슬라이딩 시스템을 활용하면 철사가 다시 한번 방향을 바꾸어 빈 공간이 훨씬 많은 앞쪽으로 나오게 된다. 이로 인해 입 안쪽 볼살이 철사에 찔릴 일이 없다. 발치 공간으로 단단한 철사가 두 가닥이 지나가기 때문에 치아가 쓰러지는 등의 부작용이 적고 치료 속도가 빠르다. ​한국, 미국, 중국에서 국제특허로 등록됐다. 권순용 원장은 "RS급속교정은 기존 교정장치에서 보이던 철사에 의한 '찌름(Poking)'을 방지해서 환자의 통증을 줄여주는 리버스슬라이딩시스템을 활용하기 때문에 뺨에 대한 자극을 줄이며 동시에 마찰력을 줄여서 빠르게 돌출입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