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구하라 안검하수 수술 후 근황… 어떤 효과 있나?

명지민 헬스조선 인턴기자

이미지

가수 구하라가 안검하수 수술 후 근황을 공개했다./사진=구하라 인스타그램 캡처

가수 구하라가 안검하수 수술 후 근황을 공개해 화제다. 얼마 전 안검하수 수술을 고백한 바 있던 구하라는 지난 22일 자신의 SNS에 근황이 담긴 짧은 영상과 사진을 게시했다. 수술로 인해 뚜렷해진 눈매가 눈길을 끈다.

안검하수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위쪽 눈꺼풀을 올렸다 아래로 내렸다 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현상을 말한다. 선천성 안검하수는 주로 눈꺼풀을 위로 올리는 상안검거근(눈꺼풀 올림근)의 이상으로 나타난다. 유전적으로 상염색체우성유전 혹은 돌연변이로 생길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무런 유전적 경향 없이 발생한다. 후천성 안검하수의 원인으로는 노화가 가장 큰 원인이다.  안검하수가 있으면 윗눈꺼풀이 처지고 가만 눈동자를 많이 덮게 되는데, 심한 경우 동공을 가려 시야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한쪽 혹은 양쪽 눈에 발생 가능하다.

안검하수 환자들은 늘어진 윗눈꺼풀을 올리기 위해 이마를 치켜뜨는 버릇이 있으며 가려진 눈꺼풀을 보상하기 위해 턱을 들어서 보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선천성 안검하수를 가진 소아인 경우 아주 어려서부터 눈꺼풀이 동공을 가리게 되어 시력 발달이 방해돼 약시가 진행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선천성 안검하수의 경우, 일반적으로 3세 이후에 시행한다. 약시가 있을 때는 조기에 수술을 받기도 한다. 후천성일 때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좀 더 관찰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안검하수는 수술로 치료가 이뤄진다. 수술은 시력을 비롯한 눈의 기능, 안운동, 안검하수의 정도 그리고 근육의 기능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대표적인 수술 방법으로는 올림근 절제술과 전두근 걸기법이 있다. 올림근 절제술은 윗눈꺼풀 올림근의 일부를 잘라내고 잘라낸 근육의 길이만큼 윗눈꺼풀을 위로 올려 붙이는 방법이다. 전두근 걸기법은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전혀 없거나 미약한 경우에 시행하는 수술로, 근육막(힘줄)을 윗눈꺼풀 속과 전두근(이마 근육) 속에 삽입하고 위로 당겨 윗눈꺼풀을 전두근에 매달아 고정하는 방법이다. 이때 쌍커풀 수술과 같은 성형수술을 동시에 시행할 수도 있다.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