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렬한 향·마사지가 도움

기온이 올라가면 활동량이 적어지고, 체온을 높이는데 별도의 열량 소모가 없어 식욕이 떨어진다. 중장년층은 나이가 들수록 위장과 후각의 기능이 떨어져 식욕부진이 곧잘 나타난다. 그러나 식욕부진으로 체중이 15% 이상 감소하면 정상적인 체력과 건강을 유지하기 어렵다. 더운 여름날 건강을 위해 식욕을 돋울 방법을 알아보자.
◇독특한 향이 식욕 자극
독특하거나 강렬한 향을 더하면 식욕이 곧잘 생긴다. 고추, 생강, 강황 등 천연 향신료를 활용하거나 레몬즙, 식초 등을 뿌려도 도움된다. ▲미나리 ▲셀러리 ▲깻잎 ▲쑥갓 ▲참나물 ▲고추냉이과 같이 특유의 향이 있는 채소·양념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고추냉이에 포함된 ‘베타 아밀라아제’ 효소가 식욕 증진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밝혀졌다. 빨간색 실고추 등 강렬한 색을 더해주는 재료는 시각적으로 식욕을 자극하는 효과도 있다.
◇위 자극하는 발 마사지도
발바닥 중앙은 위와 연결돼있다. 따라서 발을 전체적으로 자극하면 위의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식욕이 증진된다. 위 자극하는 발 마사지법은 다음과 같다. 의자에 앉은 뒤, 바닥에 캔이나 작은 방망이를 놓고 발 가운데 움푹 들어간 부위를 중심으로 앞뒤로 굴린다. 도구가 없을 땐 주먹을 쥐었을 때 튀어나온 관절로 발바닥을 위아래로 쓸어준다. 통증이 느껴질 정도의 강도로 천천히 눌러야 효과가 있다. 앞뒤로 5초 정도 굴리는 동작은 아침·저녁으로 10번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