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초염>
근육의 끝이 힘줄로 변하는데 이를 ‘건’ 이라 부른다. 건의 끝은 뼈에 붙어서 뼈를 움직이게 된다. 손목을 위로 들어올리려면 팔뚝의 근육에 힘이 들어가면서 손가락뼈에 붙는 힘줄 즉 ‘건’이 손을 들어올리게 된다. 건이 뼈위에서 부드럽게 움직이기 쉽게 해주는 구조물이 활액막이다. 하지만 사용이 많아지면서 마찰이 심해지면 염증이 생기고 활액막염이나 건초염이 생긴다.

<손목 건초염의 검사>
주로 엄지손가락의 신전건(위로 올려주는 역할)에 염증이 많이 생긴다. 드퀘르벵 병이라고도 한다. 손목을 아래로 꺽은 상태에서 검사자가 엄지손가락을 아래 방향으로 눌러서 내릴 때 손목(별표 표시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

<손목 건초염에서 보호대 치료>
엄지손가락을 움직일 때 아픈 드퀘르벵 병이 있다면 엄지손가락만 잡아주는 보호대를 착용한다.
통증이 좋아질때까지 2~3일간 착용한다. 진통 소염제도 같이 복용하면 효과가 더 좋다. 힘줄이 뼈위에서 마찰이 되어 염증이 생긴 상태이기에 움직이지 않게 고정을 하여 염증이 가라앉도록 하는 치료가 효과적이다. 잠잘때도 착용하는 것이 좋다. 자는 동안 우리도 모르게 손목이 꺽이거나 움직임이 있기 마련인데 이를 잡아주어 손목이 최대한으로 쉴 수 있어 빨리 염증이 가라앉을 수 있게 된다.

<손목보호대>
엄지 손가락 신전건 부위가 아닌 손등이나 새끼 손가락 쪽 손목 힘줄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 2,3,4,5 손가락 신전건의 건초염은 손목 전체를 잡아주는 손목 보호대가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