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비용VS심미성, 당신의 선택은?

황인태 헬스조선 기자



심미성을 높인 다양한 교정장치가 출시되면서 치아교정에 대한 환자들의 고민이 늘고 있다. 치아교정은 비용부터 교정기간, 심미성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다음은 치아교정 장치를 선택할 때 알아야할 기준에 대해 살펴봤다.

◇비용 부담이 크다면? 메탈교정, 부분교정
메탈교정은 가장 오래된 방식이지만 교과서적인 교정 방법이다. 교정장치의 심미성은 떨어지지만 비용부담이 적다. 어린이 치아교정이나 비용에 부담이 있다면 고려할 수 있는 방식이다. 만약 부정교합이 심하지 않다면 전체 교정이 아닌 부분교정을 하는 것도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심미성을 높이려면? 세라믹-투명-설측
세라믹교정은 치아색에 가까운 세라믹 소재의 브라켓을 사용해 심미적으로 우수하다. 음식물에 의한 교정장치 변색이 없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투명교정은 교정장치를 탈부착 할 수 있는 방법이며 양치질이나 식사 시에도 위생적인 치아관리가 가능하다. 설측교정은 교정 장치를 치아 안쪽에 부착해 교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미관상 가장 좋다.

◇교정 기간 줄이려면? 클리피씨교정, 데이몬클리어교정
클리피씨교정과 데이몬클리어교정은 자가결찰 교정방식을 채택한다. 일반적인 치아교정에 사용되는 브라켓은 치아 표면에 고정시켜 치아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브라켓을 다른 브라켓과 연결하기 위해 와이어를 사용하는데, 이 두가지 방법은 브라켓에 결찰 장치가 붙어있어 별도의 결찰 장치가 필요 없다. 치아에 가해지는 통증은 물론 진료 시간과 교정 기간 모두를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강남 크림치과 김정란 대표원장은 "교정 장치에 따라 장단점이 있고 교정 기간, 교정 비용, 교정 중 심미성 등 개개인이 선호하는 요소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 가장 중시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