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칼럼
보형물수술이 궁금합니다
글 이윤수(이윤수·조성완비뇨기과의원 원장) | / 그림 유경민
입력 2016/08/19 10:45
Q. 아내와 사별하고 혼자 지낸 지 3년 정도 되었고, 자녀들은 출가를 하였습니다. 석 달 전부터 한 여성을 만나고 있습니다. 상대를 배려하는 세심함에 저도 모르게 마음이 끌려 재혼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동안 너무 성생활을 하지 않아서인지 발기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세 차례에 걸쳐 성관계를 가질 기회가 있었으나 모두 실패하였습니다. 발기약을 복용하였지만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상대는 오히려 저를 위로해줍니다. 주변에 보형물수술로 성공했다는 사람이 있는데 저도 보형물수술을 하면 좋아질 수 있는지요. 부작용은 없는지요. 성관계할 때 느낌은 있는지요. 상대는 이제 50대 초반이고 저는 60대 중반을 넘겼습니다.
A. 새로운 인생을 함께할 마음 맞는 분을 만나셨다니 축하합니다. 음경보형물수술은 발기부전 약물에 반응하지 않거나 약물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 때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음경보형물수술이란 망가진 발기 조직 대신에 인공으로 만든 보형물을 삽입하여 자신이 원할 때 발기가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발기 상태를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으며 음경의 감각이나 사정 기능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수술 후 한 달 뒤면 성관계가 가능하며 당연히 절정감을 느낄 수 있고, 사정을 하면 임신도 가능합니다
종류로는 자가팽창형 및 굴곡형이 가장 많이 수술되고 있습니다. 자가팽창형은 1973년 미국 스카트(Scott) 박사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세조각형이라고도 합니다. 음경 속에 들어가는 실린더 부위, 저장액을 보관하는 저장고, 음낭 내에 조그만 펌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음낭 내 작은 펌프를 몇 번 눌러주면 저장고에 있는 액체가 음경 내에 실린더로 이동하여 발기가 됩니다. 성행위가 끝난 후 펌프 아래 부분을 살짝 눌러주면 발기 기둥 내의 액체가 다시 저장고로 이동하여 성기가 이완됩니다.
특히 세조각팽창형 보형물은 가장 자연 발기와 유사하여 수술 후에 자연스럽고 외부에 노출이 없습니다. 목욕탕에서도 남들이 잘 알아보기 힘들며 등산이나 테니스, 골프 등을 할 때도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수술이 복잡한 관계로 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시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초기에 이물질에 대한 염증이 있을 경우 혹은 보형물 자체의 고장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새로운 만남을 축하드립니다.
이윤수
이윤수·조성완비뇨기과의원 원장. 비뇨기과학회 서울시지회장과 사단법인 열린의사회 회장을 지냈으며, 이화여대병원·연세대 외래교수로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