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학과
풍선 불기, 폐활량은 물론 중이염 완화에도 도움
최지혜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16/07/01 11:50
풍선을 장난감이나 파티용품으로만 알고 있었다면 건강을 챙기기 위한 도구로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 풍선을 잘만 불면, 폐활량이 높아지고 안면신경마비, 소아 성대결절, 중이염 완화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폐활량 늘리는데 효과적
풍선을 불면 가슴이 움직이는데 이때 늑간의 근육을 단련시켜 폐활량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늑간 근육은 숨을 쉴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근육이다. 따라서 풍선 불기는 늑간 근육을 발달시켜 폐질환이 있거나 호흡 능력이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풍선 불기 운동은 풍선이 커질수록 더 큰 호흡량을 요구하므로 호흡기 근육 능력을 향상시킨다.
◇안면 근육을 풀어줘
풍선 불기는 마비된 안면신경을 자극하고 풀어주는 역할을 하며 안면 근육의 힘을 키워준다. 안면신경마비는 어린이, 노인 상관없이 발생하며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여름철 냉방병 증상으로 안면신경마비가 나타날 수 있다. 안면신경마비는 얼굴 좌우 중 한쪽만 굳으면서 입이 비뚤어지고 눈이 감기지 않는 증상이 특징이다.
◇소아 성대결절, 아이의 호흡 훈련 도움돼
성대결절에 걸린 아이들은 풍선 불기를 통해 호흡패턴을 정상화할 수 있고 호흡조절훈련을 할 수 있다. 복식호흡이 성대결절 치료에 좋으나 어린이는 쉽게 따라 할 수 없어 풍선을 자주 불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중이염 완화·예방
콧바람을 이용해 코로 풍선을 불면 중이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콧바람으로 풍선을 불면 귀의 압력을 순간적으로 높이는데 이때 귀 안의 끈끈한 진물이 빠져나와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원리를 통한 행동은 중이염 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코로 풍선을 분다고 해서 중이염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전문적인 치료와 병행하는 것이 좋다.
단, 숨을 깊고 가쁘게 쉬는 풍선 불기는 뇌로 가는 혈액을 일시적으로 감소시켜 뇌압 상승을 유발한다. 따라서 뇌졸중이나 고혈압 위험이 있는 사람은 풍선 불기를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