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의 고민거리다.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다양한 의약품과 시술법이 있지만, 피부 자극이나 피부 건조 등 부작용 위험이 있다. 이에 최근에는 부작용 위험이 적은 천연 치료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라벤더 오일'이다. 라벤더 오일은 피부 자극이 적고 피부 건조를 유발하지 않아 천연 여드름 치료제로도 불린다.

라벤더 오일은 허브의 한 종류인 라벤더의 꽃, 잎, 가지 등에서 수증기 증류로 정유를 추출해 얻어진다. 라벤더에서 기름을 추출하는 비율 0.8%이다. 라벤더 오일은 무색 또는 황색을 띠며 특유한 은은하고 그윽한 향을 낸다.
라벤더 오일을 여드름이 난 부위에 바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드름의 크기가 작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라벤더 오일은 여드름으로 인해 손상된 흉터 조직의 재생에도 효과적이다. 일부 여드름은 스트레스에서 비롯되는데, 라벤더 오일을 코로 흡입해도 심신의 긴장을 완화하여 여드름 발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라벤더 오일은 피부에 바르기 전, 올리브 오일 또는 아몬드 오일과 같은 베이스 오일 한 숟가락에 1~4방울을 희석해 사용하면 된다. 어린이나 피부가 민감한 사람이라면 라벤더 오일을 베이스 오일에 이보다 더 희석하는 것이 좋다. 희석한 라벤더 오일은 면봉으로 여드름 부위에 바르면 된다. 몸에 난 여드름에는 라벤더 오일 목욕이 효과적이다. 라벤더 오일 목욕 방법은 간단하다. 물을 받은 욕조에 라벤더 오일 몇 방울을 넣고 15분 이상 몸을 담그면 된다.
한편, 라벤더오일은 독성이 있어 먹으면 안 된다. 특히 어린이가 함부로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한, 다른 아로마 오일과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 전 라벤더 오일을 피부에 약간 발라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