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녹내장도 의심

눈 충혈은 눈을 감싸는 결막의 혈관이 확장돼 눈의 흰자위가 붉게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눈 충혈은 과다한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그러나 눈 충혈을 단순 피로 때문이라고 생각했다가는 눈을 망칠 수 있다. 눈 충혈은 다양한 안구 질환의 전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눈 충혈의 원인이 되는 안구 질환에 대해 알아본다.
눈 충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결막염이다. 결막은 외부로 노출돼 있으므로 다양한 미생물이 침범하기 쉽다. 또한, 먼지, 꽃가루, 약품, 화장품 등 수많은 물질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미세먼지와 꽃가루가 많은 봄에는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을 조심해야 한다.
포도막염은 눈 속의 색소가 침착된 구조인 포도막에 생긴 염증으로 눈 충혈과 함께 통증, 눈물 흘림, 눈부심이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 포도막염은 자가 면역반응과 관련이 있으며 류머티스성 질환을 동반하는 때도 있다.
급성 녹내장은 눈 속 방수 출구를 홍채 뿌리가 덮어버려 안압이 높아지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급성 녹내장에 걸리면 눈 충혈이 특히 심하게 나타나며 신경 자극으로 인해 오심 또는 구토가 나타날 수 있다. 급성 녹내장은 조기 치료를 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실명을 일으킬 수 있다.
한편, 눈 충혈의 원인을 진단하는 데 환자의 병력은 유용한 단서를 제공한다. 눈 충혈이 언제부터 시작되어 얼마 동안 지속하였는지, 한쪽 눈에만 발생했는지 양쪽 눈에 발생했는지, 충혈의 원인이 될 만한 외상은 있었는지, 전에도 비슷한 눈 충혈이 있었는지, 알레르기 등을 일으킬 만한 환경적인 인자가 있었는지 등으로 병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