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 회복·항암 효과 산삼, 이제 집에서 길러 먹는다

이현정 헬스조선 기자

ACT, 가정용 산삼 배양기 개발 110년 된 산삼의 조직 배양… 중금속·농약 걱정없이 섭취 배양법 간편… 15일이면 완료



산삼(山蔘)은 예로부터 꾸준히 사랑받는 보양 식품이다. 중국 명나라 때 쓰여진 의학서적인 '본초강목'에는 산삼에 대해 '산삼은 원기를 북돋워주고 두뇌 활동을 왕성하게 하며, 당뇨병·암·심장질환 등에 효과가 있다'라고 언급돼 있다. 또한 중국 최초 약물 서적인 '신논본초경'에도 '산삼은 오장육부를 보호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눈을 밝게한다'는 구절이 있다. 산삼은 1960년대 이후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도 건강 개선 효과가 입증됐다.

◇항암에 남성 성기능 개선 효과까지

산삼은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야생에서 자라난 삼으로, 인삼(사람에 의해 밭에서 길러진 삼)과 종자가 같다. 산삼은 야생에서 양분을 스스로 조절하고 흡수하며 자라기 때문에 인삼보다 수명이 길고 영양도 더 풍부하다.

산삼에 풍부한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항암, 면역력 증진 효과가 뛰어나다. 2006년 한국식품과학회지에 실린 동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함유된 산삼배양근 추출액을 체내에 투입한 결과, 면역 기능을 하는 림프구 수가 증가하고 암세포(HL60, L1210 등) 증식이 억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에너지 소비율 증가에 영향을 미쳐 당뇨병과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미국 시카고 의대의 연구결과가 2002년 미국 의학학술지 '당뇨병'에 게재됐다. 진세노사이드가 신체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을 줘, 염증을 없애고 감기까지 낫게 한다는 해외 연구 결과도 있다.

진세노사이드는 남성 발기부전에도 효과가 있다. 강동경희대병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인 남성 143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75명)에게는 하루 2000㎎의 산삼배양근 액기스를 섭취하게 하고, 다른 그룹(68명)에게는 위약(僞藥)을 두 달간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산삼배양근 액기스를 섭취한 그룹에서만 발기 능력이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 산삼배양근을 가정에서도 기를 수 있는 가정용 기계가 출시됐다. 사진은 ACT바이오헬스연구소 연구원이 무균대(클린벤치)에서 산삼배양근을 고체배지(영양분이 들어 있는 배지)에 넣어 배양하는 모습. /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산삼, 전문 심마니도 발견하기 어려워

산삼은 야생에서 자라 구하기 쉽지 않다. 특히 우리나라 순수종인 100년 이상 된 산삼은 1~2년에 한두 뿌리 정도 밖에 나오지 않아 전문 심마니도 발견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은 대부분 산삼 조직을 떼내 배양근을 만들어 출시한 것이 많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은 재배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없어, 유전자 조작이나 농약 투여 여부를 알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최근에는 산삼의 조직을 떼내 배양하는 식물조직 배양기술을 이용해 유전적으로 98.8% 이상 동일한 형질의 산삼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 뿐 아니라, 실험실이나 공장에서만 가능하던 산삼 배양을 일반 가정집에서도 할 수 있게 됐다.

ACT 바이오헬스연구소 강현미 소장은 "가정용 산삼 배양기는 실험실에서 활용하던 전문적인 기술을 일반인이 가정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가정용 산삼 배양기 '심마니(SIMMANI)'

주식회사 ACT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가정용 산삼 배양기 '심마니(SIMMANI)'는 소비자가 산삼을 집에서 직접 기를 수 있는 장치다. '심마니'는 산삼배양근을 기르는데 최적화된 온도와 습도, 빛을 조절하는 기능과 세균을 거른 공기만 투입되도록 하는 기능을 갖췄다. 내부 센서가 모든 기능을 자동으로 조절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별도로 복잡하게 작동시킬 필요가 없다. 70g 정도의 산삼배양근 팩을 기기에 장착시키기만 하면, 배양시킨 지 10~15일 후부터 산삼을 꺼내 먹을 수 있다.

주식회사 ACT의 산삼배양근은 한국산삼감정평가협회에서 3억원의 가치를 인증 받은 110년 된 산삼의 조직으로 배양됐다. 110년 산삼의 배양근은 국내외 공인 기관에서 농약·중금속·독성·유전자 조작이 없다는 것을 검증받았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식품 사용 가능 허가를 받았다.

이 산삼배양근은 70g씩 팩에 담겨 판매되며, 가정용 산삼 배양기에 산삼배양근을 넣어 기르면 110년 된 산삼과 거의 동일한 형질의 산삼을 길러 섭취할 수 있다.

 



ACT, ‘심마니’ 출시 이벤트
주식회사 ACT가 가정용 산삼 배양기 ‘심마니’ 출시 기념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는 이달 29일까지 진행되며, 이 기간 중 심마니를 구매한 고객에게 36만원 상당의 산삼배양팩 3개월권(월 2팩 기준)을 증정한다. 1800-1103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