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스멀스멀 입냄새 없애는 법, 입냄새 나는 이유는?

이민재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냄새 없애는 법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높다.  입냄새는 대화 상대에게 불쾌감을 줄 뿐 아니라, 본인의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하다는 지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입냄새는 스스로 알아차리기 어려워 방치하는 경우가 있다. 입냄새 없애는 법을 알아본다.




이미지

입냄새 때문에 코를 막고있는 여성/사진=헬스조선 DB
입냄새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구강 건강 상태다. 음식을 먹은 뒤 음식 찌꺼기가 남아 부패하거나, 흡연으로 인해 니코틴이 침착된 경우, 충치가 있는 경우 등 구강 상태가 나쁜 경우에 입냄새가 날 수 있다. 그러나 구강 건강에 문제가 없더라도 다른 질환으로 인해 입냄새가 날 수도 있다. 중이염, 간경변증, 당뇨병 등의 질환은 입냄새를 유발하는 질환이다.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평소 이를 잘 관리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다. 우선 음식을 먹은 후 음식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양치질에 신경 써야한다. 양치질을 할 때는 치아뿐만 아니라 설태가 낀 혀도 닦아야 한다. 양치질은 식사 후 3분 이내에 최소 3분 이상 해야 한다. 칫솔은 치아 2~3개 정도의 크기가 좋으며 칫솔모가 휘었다면 바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 치실을 사용해서 치아에 낀 음식물을 제거해주는 것도 좋다. 또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늘어나 음식 찌꺼기를 빨리 부패시켜 입냄새를 유발하므로 자주 물을 마셔 입안이 마르는 것을 막아야 한다. 만일 구강 상태에 문제가 없는데 입냄새가 심하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검사받는 것이 좋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