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레시피

불멸의 보양식, 여름 장어 레시피

김련옥 헬스조선 기자 | 포토그래퍼 김지아

제철 요리



여름 문턱에 막 들어선 것 같은데 벌써부터 엿가락처럼 몸이 축축 늘어진다. 원기를 보강해줄 장어가 더욱 생각날 때다.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장어 요리 레시피.

<장어 이야기>
장어는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오메가3 계열의 지방산 함량이 높은 식품이라 성인병 예방은 물론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외에 철분이 풍부해 빈혈과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고, 비타민 B군이 풍부해 피로해소에도 좋다. 정력을 높이는 뮤신과 콘드로이친 성분이 있어 예로부터 남성의 스태미나를 높이는 식품으로도 유명하다.


이미지

장어부추맑은탕과 장어향채덮밥


장어부추맑은탕
재료(4인분 기준)
장어 4마리, 무 150g, 부추 70g, 청양고추 2개, 붉은 고추 2개, 마늘 7개, 대추 5개, 생강 20g, 생수 4컵, 국간장 1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장어는 종이타월로 핏물을 말끔하게 없애고 3㎝ 길이로 썬다.
2 무는 사방 3㎝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3 부추는 3㎝ 길이로 썰고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편썬다. 마늘과 생강은 곱게 채썬다. 대추는 씻어 준비한다.
4 냄비에 생수를 붓고 끓으면 장어와 무를 넣는다. 이때 대추와 생강, 마늘을 넣고 국간장을 넣어서 맛을 내어 끓인다.
5 뽀얀 국물이 나오면 부추와 청양고추, 붉은 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장어향채덮밥
재료(4인분 기준)
장어 3마리, 밥 3공기, 달걀 2개, 대파 ½대, 붉은 고추 1개,
양념
양파 ½개, 마늘 3쪽, 대파 잎 3대, 간장 5큰술, 다시마 우린 물 1컵, 청주 3큰술, 맛술 3큰술, 설탕 1큰술, 레몬즙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장어는 핏물을 없애고 종이타월로 닦아낸 후 1㎝ 폭으로 썰고 뜨거운 밥을 준비한다.
2 달걀은 곱게 풀고, 대파와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3 냄비에 양파와 마늘, 대파 잎을 채썰어 넣고, 다시마 우린 물을 부은 후 끓으면 간장, 청주, 맛술, 설탕을 넣어 조림장을 끓인다. 끓고 있을 때 장어를 넣고 조린다.
4 ③의 국물에 달걀을 뭉치지 않게 푼 후 레몬즙을 넣고 후춧가루로 맛을 낸다.
5 밥을 그릇에 담고 ④의 소스를 붓는다.

이미지

장어두부전골


장어두부전골
재료(4인분 기준)

장어 2마리, 순두부 1컵, 대파 1대, 양파 ½개, 솎음배추 3장, 멸치국물 4컵, 소금 약간
생강고추기름
생강채 1큰술, 고추기름 3큰술, 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만드는 법
1 장어는 핏물을 없애고 종이타월로 말끔하게 씻어 2㎝ 길이로 썬다.
2 순두부는 큼직하게 숟가락으로 떠서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대파와 양파는 굵게 채썰고 솎음배추는 3㎝ 크기로 어슷하게 칼을 뉘여 썬다.
4 냄비에 국물멸치를 볶아서 생수를 붓고 20분 정도 끓인다.
5 냄비물이 끓으면 생강채와 고추기름, 간장, 마늘을 넣고 끓인다. ①의 장어와 대파, 양파, 솎음배추를 넣고 끓이면서 떠오르는 거품은 없애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끓인다.
6 ⑤에 순두부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 완성한다.

이미지

장어배추볶음


장어배추볶음
재료(4인분 기준)
장어 2마리, 솎음배추 ¼통, 양파 ½개, 마른 붉은 고추 2개, 마늘 3쪽, 생강 ½쪽, 굴소스 3큰술, 두반장 1작은술, 다시마 우린 물 ½컵, 물녹말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장어는 핏물을 없애고 종이타월로 말끔하게 씻어 2㎝ 길이로 썬다.
2 솎음배추는 칼을 뉘여 3㎝ 크기로 썰고 양파와 마른 붉은 고추, 마늘, 생강은 곱게 채썬다.
3 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끓으면 솎음배추와 양파, 마른 붉은 고추, 마늘, 생강을 넣어 볶다가 장어를 함께 넣고 볶는다.
4 ③에 굴소스와 두반장을 넣고 볶으면서 소금으로 간을 한다. 물녹말은 마지막에 넣어 버무린다.

이미지

장어생강조림


장어생강조림
재료(4인분 기준)
장어 2마리, 생강 2쪽, 송송 썬 쪽파 2큰술, 마늘채 1큰술, 굵은 소금 약간
데리야키조림장
간장 4큰술, 다시마 우린 물 4큰술, 청주 3큰술, 맛술 3큰술, 물엿 2큰술, 마른 붉은 고추 1개
만드는 법
1 장어는 핏물을 씻어낸 후 종이타월로 말끔하게 물기를 없애고 2㎝ 넓이로 토막 낸다.
2 생강은 얄팍하게 슬라이스하고 쪽파는 송송 썬다. 마늘은 곱게 채썬다.
3 냄비에 데리야키조림장을 재료의 분량대로 만들어 끓인다.
4 ③에 장어와 생강을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다.
5 접시에 조려진 장어와 생강을 곁들여 담고 송송 썬 쪽파와 마늘채를 뿌린다.

이미지

파채 올린 장어튀김


파채 올린 장어튀김
재료(4인분 기준)
장어 3마리, 대파(흰 부분) 3대, 깨소금 1큰술, 튀김기름 2컵
튀김옷 반죽
튀김가루 ½컵, 녹말가루 ½컵, 생강즙 2큰술, 달걀흰자 1개분, 얼음 약간
만드는 법
1 장어는 깔끔하게 뼈와 내장을 다 발라내고 종이타월에 올려 핏물을 말끔하게 없앤 후에 2㎝ 길이로 썬다.
2 대파는 흰 부분만 5㎝ 길이로 토막 낸 후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놓는다.
3 생강즙을 넣은 튀김옷 반죽을 만들어 장어에 성글게 튀김옷을 입히고, 170℃ 튀김기름에 두 번 바삭하게 튀겨낸다.
4 그릇에 장어튀김을 올리고 파채를 깨소금에 버무려 소복하게 뿌려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