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툭 튀어나온 입, 어떻게 교정해야 효과볼까?
한아름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15/06/10 13:00
돌출 입이란 옆모습에서 코끝보다 입이 앞으로 나온 상태를 말한다. 이 때문에 잇몸과 치아가 같이 앞으로 튀어나와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는 등의 이유로 수술적 치료나 교정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적지않다. 이에 대해, 아너스치과의원 손명호 원장은 “돌출 입의 치료는 치아와 턱의 위치 등 전반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며 “얼굴형까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돌출 입은 턱뼈의 위치와 치아돌출정도에 따라 3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첫 째는 위아래 턱뼈의 위치가 정상적이지만, 유난히 치아만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이다. 둘 째는 치아는 가지런하나 위아래 턱과 잇몸뼈가 튀어나온 경이고, 셋 째는 잇몸뼈와 치아가 동시에 튀어나와 전체적으로 입이 앞으로 나온 것처럼 보이는 경우다. 각각의 경우에 맞게 필요한 치아 이동량, 골격 이동량이 달라질 수 있다.
돌출 입의 치료방법은 치아교정치료와 수술교정치료가 가장 대표적이다. 치아교정치료는 대부분 발치를 통해 공간을 만든 후, 앞니를 이동시켜 입술이 나와 보이는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수술교정치료는 치아교정치료에 수술적 방법을 더한 것으로 치아와 골격의 변화까지도 개선할 수 있다.
만약 치아가 뻐드러져 돌출 입이 된 경우에는 치아교정만으로 개선할 수 있고, 치아는 뻐드러지지 않았으나 입이 나와 보이는 경우는 위턱과 아래턱의 전방 부분만을 수술하는 수술교정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수술교정치료는 수술 후 일상생활에 불편함은 없으나 얼굴형을 개선하는 데에는 효과가 비교적 적다.
수술교정치료와 치아교정은 치료 결과도 다르다. 수술교정치료의 경우 코, 위아래 입술 및 턱 끝 부위의 얼굴 변화가 나타날 수 있지만, 치아교정의 경우에는 위아래 입술 부위에만 변화가 한정되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얼굴의 옆모습과 앞모습에서도 입술의 두께 변화 등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
돌출 입 수술 교정 치료에 필요한 시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나 대략 11개월가량 소요된다. 수술 후 회복 기간은 약 1개월, 교정치료 기간은 평균 10개월 정도며 짧게는 5개월에서 길게는 20개월까지 소요되기도 한다. 치아교정만으로 치료할 경우 평균 2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아너스치과의원 손명호 원장은 “돌출 입 교정을 계획했다면 전문적으로 교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며 "교정의사와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와의 협진체계가 가능한 곳인지, 최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