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 튀어나온 입, 어떻게 교정해야 효과볼까?

한아름 헬스조선 인턴기자



돌출 입이란 옆모습에서 코끝보다 입이 앞으로 나온 상태를 말한다. 이 때문에 잇몸과 치아가 같이 앞으로 튀어나와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는 등의 이유로 수술적 치료나 교정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적지않다. 이에 대해, 아너스치과의원 손명호 원장은 “돌출 입의 치료는 치아와 턱의 위치 등 전반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며 “얼굴형까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돌출 입은 턱뼈의 위치와 치아돌출정도에 따라 3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첫 째는 위아래 턱뼈의 위치가 정상적이지만, 유난히 치아만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이다. 둘 째는 치아는 가지런하나 위아래 턱과 잇몸뼈가 튀어나온 경이고, 셋 째는 잇몸뼈와 치아가 동시에 튀어나와 전체적으로 입이 앞으로 나온 것처럼 보이는 경우다. 각각의 경우에 맞게 필요한 치아 이동량, 골격 이동량이 달라질 수 있다.

▲ 돌출 증례에서 발치 교정치료와 ASO 수술 교정치료의 중첩 비교/사진 출처=아너스치과 제공


돌출 입의 치료방법은 치아교정치료와 수술교정치료가 가장 대표적이다. 치아교정치료는 대부분 발치를 통해 공간을 만든 후, 앞니를 이동시켜 입술이 나와 보이는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수술교정치료는 치아교정치료에 수술적 방법을 더한 것으로 치아와 골격의 변화까지도 개선할 수 있다.

만약 치아가 뻐드러져 돌출 입이 된 경우에는 치아교정만으로 개선할 수 있고, 치아는 뻐드러지지 않았으나 입이 나와 보이는 경우는 위턱과 아래턱의 전방 부분만을 수술하는 수술교정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수술교정치료는 수술 후 일상생활에 불편함은 없으나 얼굴형을 개선하는 데에는 효과가 비교적 적다.

수술교정치료와 치아교정은 치료 결과도 다르다. 수술교정치료의 경우 코, 위아래 입술 및 턱 끝 부위의 얼굴 변화가 나타날 수 있지만, 치아교정의 경우에는 위아래 입술 부위에만 변화가 한정되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얼굴의 옆모습과 앞모습에서도 입술의 두께 변화 등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

돌출 입 수술 교정 치료에 필요한 시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나 대략 11개월가량 소요된다. 수술 후 회복 기간은 약 1개월, 교정치료 기간은 평균 10개월 정도며 짧게는 5개월에서 길게는 20개월까지 소요되기도 한다. 치아교정만으로 치료할 경우 평균 2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아너스치과의원 손명호 원장은 “돌출 입 교정을 계획했다면 전문적으로 교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며 "교정의사와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와의 협진체계가 가능한 곳인지, 최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