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여름 오기 전, 모공 크기 관리는 어떻게?
허다민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15/05/15 08:00
넓은 모공이 고민이라면 여름이 다가오는 것이 반갑지 않을 것이다. 기온이 올라가고 자외선이 강해지면 모공은 더욱 넓어지고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 모공이 커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화장품은 모공관리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모공 클렌징과 피지조절 기능이 있는 제품인지를 확인하고 구매한다. 유분이 너무 많은 제품은 모공을 막을 수 있으므로 오일 프리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 세안 후나 자기 전에는 유분이 많은 로션이나 크림 대신 수분이 많고 유분이 적은 젤, 에센스 타입이나 로션 타입을 사용한다. 특히, 지성 피부는 알코올이나 BHA 성분이 함유된 화장수를 이용하면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화장품을 이용해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것도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예방해 준다. 살리실릭산과 비타민A가 피지 조절 화장품에 이용되는 대표적인 성분이다.
모공 속의 노폐물을 말끔히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일주일에 한 번은 팩이나 스크럽제를 이용해 모공 속에 남아있는 노폐물과 피지를 말끔히 씻어내자. 건성 피부일 경우 주 1회, 지성 피부일 경우 1~2회가 적당하다. 스팀 수건으로 모공을 열어주고 클렌징을 한 후, 남아있는 피지나 노폐물은 약산성 세안 비누나 폼 클렌저를 이용해 거품을 낸 뒤 부드럽게 문질러 없앤다. 클렌저가 남아있지 않도록 충분히 헹구고 마무리는 찬물로 한다. 모공을 청소한 후에는 피지 분비를 줄이기 위한 관리를 필요하다. 피지 조절이나 모공수축 효과가 있는 화장품을 이용하되 수분이 많은 젤 타입이나 로션을 선택한다.
특정 음식을 먹는 것으로도 모공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견과류가 피부 모공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세계사이버대학 약용건강식품과 조현주 교수가 여대생 95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피부 상태를 조사한 결과, 견과류를 자주 먹는 학생이 가끔 먹는 학생보다 피부 모공이 작았다.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의 함유량이 많은데, 이는 각질층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도록 도와 피부 모공이 작아지고 매끄러운 상태를 유지하게 해준다. 또한, 콘플레이크, 초콜릿, 햄버거, 탄산음료같이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피지분비를 촉진해 모공이 넓어지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반대로 과일, 녹황색 채소, 콩 등의 섭취는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