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시금치 효능 보니 어린이는 꼭 먹어야겠네!
허다민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15/04/08 09:58
시금치 효능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늘고 있다. 한 포털사이트에 시금치 효능에 대한 글이 게시됐기 때문이다. 뽀빠이도 즐겨 먹던 시금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시금치는 채소 중에서 비타민 A가 가장 많다. 비타민 A는 야맹증을 예방하고, 피부건강 유지와 어린이 성장을 촉진시키며, 입, 코, 목, 폐, 소화기관, 요도 등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사포닌, 비타민C,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강화, 동맥경화, 항암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열량이 낮은 시금치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부담이 없다. 풍부한 섬유소질이 함유돼있어 변비에 대한 치료 효과도 크다. 시금치에 들어 있는 엽산은 빈혈을 예방하고 뇌 기능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시금치의 색소인 루테인은 눈을 맑게 한다.
시금치는 수산 성분이 많아 익혀 먹어야 한다. 끓는 물에 데쳐 양념을 해 나물로 무치거나 된장을 풀어 국에 끓여 섭취하면 된다. 온도가 높고 오래 묵을수록 비타민 C의 파괴가 많아지므로 되도록 빨리 조리하는 게 좋다. 시금치 나물이나 시금치 국을 곡류와 함께 섭취할 경우 인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공급받을 수 있다.
국거리로는 잎이 넓고 줄기가 긴 시금치를 사용하는 게 좋고, 나물용으로는 짤막하면서도 뿌리 부분이 불그스름한 시금치를 사용하는 게 적당하다. 짙은 초록색의 싱싱한 시금치로 조리를 해야 제대로 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