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아토피의 뜻, 뜻을 알 수 없는 질환이라고?

이현정 헬스조선 인턴기자

이미지

아토피의 뜻 / 사진=조선일보 DB

아토피의 뜻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높아졌다. 특히 일교차가 큰 가을·겨울철에는 아토피 증상이 심해져 아토피의 뜻을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이다. 아토피의 뜻은 '뜻을 알 수 없는' 혹은 '비정상적인 반응'으로 1925년 코카라는 학자가 처음 사용한 용어다.

아토피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질환을 전반적으로 아우르는 말로, 아토피성 체질의 사람에게 일어나는 습진을 아토피성 피부염이라 부른다. 하지만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치료법도 명확하지 않다.

아토피는 주로 유아기나 소아기에 발생한다. 하지만 최근 들어 환경오염이나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성인 아토피 환자도 증가하는 추세다. 아토피가 생기면 가려움증·피부 건조증·습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손·팔·다리 등 살이 접히는 부위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괴롭다.

아토피 증상이 나타난 부위가 가렵다고 긁으면 피부가 붉어지고 진물이 난다. 이후 병이 진행되면서 피부가 하얗게 일어나고, 긁은 부분이 검게 착색되거나 두꺼워지는 경우도 있다. 아토피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긁어서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 보다 목욕을 하는 것이 도움된다. 38℃ 정도의 따뜻한 물에 20분 이내로 몸을 담그면 가려운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때 때수건으로 피부를 문지르지 말고, 물에서 나온 뒤에는 수건으로 몸을 두드리듯 닦아내는 것이 좋다. 탕을 나온 뒤 3분 이내에 알코올 성분이 없는 크림이나 오일 타입의 보습제를 바르면 수분 증발을 막을 수 있다.

밤중 갑자기 가려운 증상이 심해져 잠을 이루기 어렵다면 찬 수건이나 얼음, 차가운 빈 병을 가려운 부위에 접속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좋다. 또한, 평소 아토피 환자의 경우 온도와 습도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므로, 실내 온도를 약 21도로 유지하고, 습도는 50~60%로 유지해야 한다. 겨울철에 주로 입는 모직이나 합성섬유로 만든 옷은 피부를 자극해 아토피 증상을 악화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