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엑소 멤버 찬열이 닭발의 뜨거운 맛에 무릎을 꿇었다. 찬열은 29일 방송한 SBS '일요일이 좋다-룸메이트'에서 박민우, 홍수현 등과 함께 매운닭발 집을 찾았다. 이날 방송에서 찬열은 기대 반 두려움 반 속에서 닭발을 먹었지만 곧바로 "내 혀!"라고 소리치며 연신 주스를 들이켜 웃음을 자아냈다.




이미지
사진= SBS '일요일이 좋다-룸메이트' 캡쳐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주로 고추에 들어 있는 식물 영양소로,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캡사이신을 소량 먹으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증식을 억제한다.

그러나 캡사이신이 위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면 위벽이 얇아져 위염이 생기기 쉽다. 매운 음식을 먹고 설사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매운 음식을 먹고 얼굴이 붉어지는 것은 피부의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이다. 안면홍조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매운 음식을 자주 먹으면 증상이 악화된다. 떡볶이·불닭·짬뽕 등 매운 음식은 주로 밀가루나 기름진 재료로 만들어진다. 이는 성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쳐 여드름이 잘 생기게 한다.

매운 음식으로 태워 없앨 수 있는 칼로리는 200㎉ 정도에 불과하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해서 과도하게 섭취하면 매운 맛이 침샘을 자극해 오히려 식욕을 증진한다. 잠들기 전에는 매운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매운 음식을 먹고 땀을 흘리면 체온이 약간 내려가서 잠이 잘 오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떨어진 체온을 높이려고 몸이 열을 내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