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엑소 멤버 찬열이 닭발의 뜨거운 맛에 무릎을 꿇었다. 찬열은 29일 방송한 SBS '일요일이 좋다-룸메이트'에서 박민우, 홍수현 등과 함께 매운닭발 집을 찾았다. 이날 방송에서 찬열은 기대 반 두려움 반 속에서 닭발을 먹었지만 곧바로 "내 혀!"라고 소리치며 연신 주스를 들이켜 웃음을 자아냈다.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주로 고추에 들어 있는 식물 영양소로,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캡사이신을 소량 먹으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증식을 억제한다.
그러나 캡사이신이 위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면 위벽이 얇아져 위염이 생기기 쉽다. 매운 음식을 먹고 설사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매운 음식을 먹고 얼굴이 붉어지는 것은 피부의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이다. 안면홍조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매운 음식을 자주 먹으면 증상이 악화된다. 떡볶이·불닭·짬뽕 등 매운 음식은 주로 밀가루나 기름진 재료로 만들어진다. 이는 성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쳐 여드름이 잘 생기게 한다.
매운 음식으로 태워 없앨 수 있는 칼로리는 200㎉ 정도에 불과하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해서 과도하게 섭취하면 매운 맛이 침샘을 자극해 오히려 식욕을 증진한다. 잠들기 전에는 매운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매운 음식을 먹고 땀을 흘리면 체온이 약간 내려가서 잠이 잘 오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떨어진 체온을 높이려고 몸이 열을 내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