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화장으로 가릴 수 없는 여드름 피부, 근본적 치료법은?
이현정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14/06/10 11:44
무더운 날씨가 연일 지속되는 요즘, 피부 본연의 결과 광(光)을 강조하는 화장이 대세다. 하지만 민낯에 가까운 피부표현이 중요한 이 화장법이 반갑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바로 여드름 흉터 환자들이다. 화장으로 흉터를 감추려 해도 더운 날씨로 인해 분비된 피지와 땀으로 금새 화장이 지워지고, 화장품을 덧바르다보면 피부 트러블이 악화된다. 연대스타피부과 김영구 원장은 "여드름흉터 환자들은 흉터를 가리기 위해 두껍게 화장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피부를 더 혹사시켜 또 다른 피부 문제를 만드는 악순환이 계속된다"고 말했다. 여름철, 투명 화장에 어울리는 투명한 피부를 만들기 위해 빠르고 근본적인 여드름 흉터 해결법을 소개한다.
◇비봉합펀치술
좁고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 크기에 맞는 전용펀치로 여드름 부위를 찍어 정상 피부만큼 끌어 올려 높이를 맞추는 치료법이다. 기존에는 펀치로 함몰된 피부를 끌어 올린 후 봉합사로 하나하나 꿰매 한번에 치료할 수 있는 흉터 수가 적고 회복시간이 오래걸린데 비해, 비봉합펀치술은 펀치로 절개 후 함몰된 각 흉터를 끌어올려 특수 약물을 이용해 고정하기 때문에 피부 재생과 흉터가 빠르게 개선된다. 치료 후 당일 세안과 화장이 가능하며, 보통 5회 이상 걸리던 깊은 여드름 흉터 치료 횟수를 줄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타겟치료
흉터 모양이 다양하다면 타겟(target)치료가 적합하다. 흉터의 모양과 깊이에 관계없이 모든 여드름흉터 밑에 있는 섬유모세포를 직접 자극하는 이 치료법은 프락셔널 계통의 울트라펄스 앙코르 레이저를 이용해 레이저 빔을 마이크로 단위로 미세하게 나누고 빔과 빔 사이에 충분한 정상 피부조직을 남겨 직접적인 레이저 열 손상을 줄여 얕은 흉터는 물론 깊은 흉터에서도 피부재생과 회복기간이 단축된다.
◇레이저박피술
얼굴에 광범위하게 깊은 여드름 흉터가 퍼졌다면 레이저박피술이 효과적이다. 어븀야그 계통의 첨단장비인 프로파일 레이저를 사용해 안전하고 회복이 빠르며, 깊이를 정확히 조절해 박피하므로 그동안 치료가 어려웠던 깊고 넓은 흉터를 깎아주고 재생을 촉진해 피부 결이 정돈된다.
김영구 원장은 "여드름흉터 치료는 흉터의 크기와 부위, 환자의 피부상태를 고려해 알맞은 레이저와 치료법을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숙련된 전문의에게 치료 받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