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습관일반
"탄수화물 안 먹으면 내장지방 빠져"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14/05/14 08:00
탄수화물 제한 다이어트 유행
식습관 못 고쳐 실패하기도
▷해독 다이어트=4주 동안 탄수화물 섭취를 최소화하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해독 다이어트법을 고안한 리셋의원 박용우 원장은 "비만인 사람은 에너지원으로 지방이 아닌 탄수화물을 쓰려고 하는데, 탄수화물을 제한하면 지방 연소를 유도해 불필요한 내장지방을 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근육 손실을 줄이기 위해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해야 한다고 박 원장은 권고한다. 하루 네 끼 중에서 두 끼는 단백질 보충제만, 나머지 두 끼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먹어야 한다.
▷당질 제한 다이어트=탄수화물 식품(쌀·현미·밀가루·과자·빵)만 안 먹으면 된다. 운동도 할 필요가 없고 술도 끊지 않아도 된다. 당질 제한을 하면 6개월 만에 10㎏ 이상 빠지고,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뿐만 아니라 졸음·숙취·수면무호흡증 등도 좋아진다고 한다. 초기에는 저녁에만 탄수화물 식품을 먹지 않다가, 시간이 지난 뒤에는 아침과 저녁에 탄수화물을 먹지 않는 게 방법이다. 당뇨병 환자는 세 끼 모두 탄수화물 식품을 먹지 않아야 한다. 일본에서는 의사가 직접 효과를 보고 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다.
▷황제 다이어트=15일 동안 곡류, 과일, 탄수화물이 특히 많은 감자, 고구마 등 채소의 섭취를 철저히 금지하는 다이어트법이다. 매 끼니마다 단백질이 많은 계란·육류·생선을 먹어야 한다. 커피·우유·치즈도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