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개는 수면의 질을 결정하고 목과 척추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무조건 비싼 베개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형이나 수면자세를 고려해서 베개를 고르는 법을 알아보자.

◆각자 체형에 따라
목의 C자 모양을 편안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성인 남성을 기준으로 11cm 정도 높이의 베개가 좋다. 머리를 대고 누우면 뒤통수 부분은 3~4cm 정도, 목 부분은 1~2cm 정도 들어가는 것이 좋다. 여성이나 체구가 작은 남성은 이보다 2cm 정도 낮은 8~9cm가 적당하다.
재질은 너무 부드럽거나 딱딱하지 않은 메모리폼이나 라텍스 계열 소재가 좋다.
◆수면자세에 따라
똑바로 누워서 자거나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경우는 누웠을 때 척추가 일직선이 되는지 잘 살펴보고 베개의 높낮이를 맞춰야 한다. 일반적으로 옆으로 누워서 잘 때 좀 더 높은 베개를 사용하고, 똑바로 누워서 잘 때는 이보다는 조금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목 건강에 좋다.
엎드려 자는 경우는 베개를 사용하면 목이 뒤틀리기 쉽다. 따라서 수면자세를 교정하기 힘들다면 아주 낮은 베개를 쓰거나 아예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낫다.
뒤척이며 자는 경우는 가장자리 부분이 높고 가운데 부분이 낮은 정형외과 베개를 사용하면 좋다. 옆으로 누울 때는 가장자리의 높은 면이, 똑바로 누울 때는 가운데의 낮고 움푹한 부분이 머리를 받쳐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