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머리카락 한 달에 1cm 자라… 빨리 기르려면?
김은총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14/03/26 17:00
머리카락은 하루 평균 0.3mm, 한 달 평균 1cm, 1년 평균 12cm 정도의 속도로 자란다. 이 속도는 성별·나이·계절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며, 같은 조건이라도 남성이 여성보다 더 빠르게 자라기도 한다.
그런데 간혹 머리카락을 빨리 기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 대표적인 방법이 머리카락을 빨리 자라게 해준다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는 "그런 샴푸는 실제 모발 성장에 효능이 입증된 의약품이 아니므로 과학적인 증거가 없다"며 "샴푸 속 성분이 모발에 좋은 영양성분이더라도 매우 소량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효과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샴푸는 '두피 청결 및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내용으로만 광고할 수 있게 규정돼있다. 따라서 샴푸의 모발성장촉진 광고는 허위·과장 광고인 셈이다.
머리카락이 가장 잘 자르는 시간대는 오전 10~11시 사이다. 머리카락을 빨리 기르고 싶다면 이 시간에는 되도록 지나친 스트레스를 피하고 머리카락 성장에 방해되지 않게 조심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계란노른자·시금치·우유·효모·땅콩 등 머리카락이 잘 자라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들을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