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급증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으로 안 그래도 피로한 눈이 건조한 날씨 탓에 더욱 뻑뻑해졌기 때문일 것. 근무 중 혹은 공부 중에 쉽게 시도해볼 수 있는 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을 알아본다. 




이미지
사진=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

◇지압
눈썹의 양 끝에는 찬죽(안쪽)과 사죽공(바깥쪽)이라는 눈 관련 경혈점이 있다. 이 부분을 지긋이 눌러주면 눈 주변의 굳은 근육이 풀리고, 혈류량이 증가해 눈의 피로를 덜어줄 뿐 아니라 안구 건조를 막는다. 이밖에 이마에 위치한 양백<사진>·눈 아래 움푹 들어간 곳인 승읍<사진> 등의 혈자리를 눌러주면 안구를 더 편안하게 할 수 있다. 마지막에는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 위를 가볍게 마사지해주고 손바닥을 비벼 온기를 내 눈을 덮어준다.

◇안구운동·찜질
안구운동도 눈의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눈을 뜬 채로 안구를 위에서 아래로 움직여 주면 된다. 이를 5회 이상 반복한 뒤 눈을 감고 반대(아래에서 위로)로 똑같이 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안구를 좌우와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인다. 마지막에는 손바닥을 비벼 열을 낸 후 눈 위에 올려 놓는다. 온찜질로 눈의 지방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도 눈의 피로를 푸는 좋은 방법이다. 하루에 두 번씩 10분간 따뜻한 수건을 눈 위에 올려 놓으면 눈에 지방 물질을 분비하는 마이봄샘의 기능이 원활해져 안구 건조가 완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