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레시피
칼로리 낮추고 맛 더한 삼겹살 레시피
이태경 기자 | 사진 김범경(St.HELLo, 어시스트 임성필)
입력 2014/03/06 11:09
3월 3일 ‘삼겹살데이’를 맞아 칼로리는 낮추고 맛은 더한 기특한 삼겹살 레시피를 공개한다.
묵은지삼겹살수육쌈밥
재료(4인분) 통삼겹살 600g, 물 1컵, 파 1대, 마늘 4톨, 청주 1/4컵, 묵은지 1/4포기, 밥 4공기
[만들기]
1 삼겹살은 두꺼운 기름기 부분을 자른다.
2 압력솥에 물, 파, 마늘, 청주를 넣은 뒤 찜기를 넣고 삼겹살을 올려 찐다.
3 압력솥 추가 울리면 불을 끄고 20분 정도 뜸들인다. 압력을 빼고 한 김 식힌 뒤, 삼겹살을 꺼내 도톰하게 썬다.
4 묵은지는 양념을 걷고 찬물에 담가 짠맛을 뺀 뒤 물기를 꼭 짠다.
5 묵은지에 밥과 삼겹살을 올려 돌돌 만 뒤 한입 크기로 썬다.
돼지고기의 반전 매력
돼지고기의 최고 인기 부위는 뭐니 뭐니 해도 삼겹살이다. 삼겹살은 등심이나 뒷다리살보다 지방 함량이 높아 맛있다. 지방은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하는데, 적당한 지방질은 건강 유지에 꼭 필요하다. 돼지고기에 들어 있는 필수지방산은 장기를 보호하고, 지용성 비타민을 공급해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 삼겹살의 지방이 염려되면 오븐에 굽거나 끓는 물에 삶는 조리 방식으로 기름기를 줄여 섭취하자.
삼겹살봄나물샐러드
재료(4인분) 대패 삼겹살 300g, 냉이 100g, 달래 50g
된장드레싱 된장·매실청·식초 1큰술씩, 물 3큰술
[만들기]
1 삼겹살은 끓는 물에 데쳐 석쇠에 한번 굽는다.
2 냉이는 끓는 물에 데치고, 달래는 깨끗이 손질해 4cm 길이로 썬다.
3 된장드레싱 재료는 골고루 섞는다.
4 삼겹살, 냉이, 달래를 골고루 섞은 뒤 ②를 넣고 버무린다.
삼겹살고추간장볶음
[만들기]
1 삼겹살은 한입 크기로 썰어 볶는다.
2 ①에 고추를 어슷하게 썰어 넣고, 다진 마늘, 간장, 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으면서 볶는다.
3 상추와 깻잎은 굵게 채썰어 ②에 곁들인다.
삼겹살마늘오븐구이와 단호박구이
[만들기]
1 통삼겹살은 위아래로 칼집 낸 뒤 다진 마늘과 청주에 골고루 버무려 1시간 동안 재운다.
2 단호박은 2cm 폭으로 굵게 썰고, 파는 4cm 길이로 썬다. 마늘은 꼭지를 떼고, 양파는 도톰하게 채썬다.
3 망 위에 삼겹살을 올리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30분 동안 굽는다.
4 30분이 지나면 삼겹살을 뒤집고 옆에 단호박, 파, 마늘, 양파를 넣고 30분 더 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