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아름다운 옆 얼굴, 헤어라인 교정으로 얻을 수 있다?
이해나 헬스조선 인턴기자
입력 2014/01/24 17:00
직장인 김모(27)씨는 각진 이마 때문에 얼굴이 옆으로 넓어 보여 한 번도 올백머리를 시도해본 적이 없다. 사진을 찍을 때는 매 번 머리카락이나 손으로 얼굴 옆을 가려야 마음이 놓인다. 하지만 김씨는 최근 헤어라인 모발이식으로 이마의 옆 라인을 교정해 이마 선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는 친구의 말을 듣고 진료를 예약했다.
요즘 20~30대의 젊은 여성들이 배우들의 갸름한 옆모습에 관심을 보이며 옆모습이 예뻐지는 방법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옆이마가 넓다면 아름다운 옆모습을 가지긴 힘들다.
드라마 속 외국 배우들은 턱이 갸름한 편이 아님에도 얼굴이 크거나 넓어 보이지 않는데, 이유는 얼굴이 전반적으로 입체적이며 가로폭이 좁기 때문이다. 반대로 동양인은 얼굴이 평면적이고 가로의 폭이 넓어 실제 얼굴은 작은데도 더 넓어 보인다.
이러한 문제는 헤어라인 교정을 통해 해결 가능하다. 헤어라인 교정은 이마 높이를 줄이는 수술뿐 아니라, 측면의 이마라인 교정을 통해 본인에게 어울리는 옆얼굴선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준다. 여성의 헤어라인은 남성과는 다르게 관자놀이 부분에 굴곡이 있어, 이마에서 구레나룻까지 이어지는 측면에 모발을 이식했을 시 옆얼굴을 작아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모제림성형외과 박수호 원장은 "헤어라인은 얼굴선과 이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수술 전 정면·측면 얼굴형의 비율을 고려한 디자인을 만들어보는 것이 필요하다"며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수술 방법을 적용시켜야 자연스러운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헤어라인 교정 시에는 이식 방법도 중요하다. 자연스러움을 위해서는 가장 얇은 머리카락 1개가 있는 모낭을 채취하거나 모낭 굵기별로 얇은 머리카락을 가진 모낭을 가장 앞부분에 심어 단계적으로 이식하면 된다. 또한 모발의 밀도를 촘촘히 하는 슬릿(이식할 부위에 뚫는 구멍)을 만들고 모발의 방향과 모낭 손실을 줄이는 식모기를 사용하면 더욱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다.
헤어라인 교정 수술은 평소 3~4시간 정도 소요된다. 통증과 붓기가 적고 당일 퇴원, 다음날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해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도 쉽게 받아볼 수 있다. 헤어라인 교정을 위한 병원을 선택할 때는 해당 병원에서 치료받은 환자들의 수술 만족도가 높은지, 여성 모발이식과 헤어라인에 대한 많은 수술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전문의가 있는지 알아보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