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직으로 취업준비중인 김은희씨(22세/가명)씨는 평소 넓은 이마 때문 때문에 이마선을 모발이식으로 교정하는 헤어라인 상담을 받을 예정이다. 김씨는 “서비스직은 단정한 이미지가 중요하다, 올백으로 단아하게 빗어 넘긴 헤어스타일을 연출해야 할 때가 많은데 넓은 이마 때문에 헤어스타스타일링에 제한이 있어 스트레스가 많다”며 “반영구 헤어라인 문신도 해보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색이 지워져 영구적인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을 고려 중이다”고 말했다.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은 영구영역의 모발을 필요한 부분으로 옮겨 적절하게 재배치하는 수술이다.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미용적인 효과가 좋기 때문에 넓거나 각진 이마로 고민하는 여성들에게 적합하다. 미용목적의 성형 수술에 가까우므로 대상자의 얼굴형, 연령, 지역, 선호하는 헤어스타일뿐만 아니라 현 사회의 트렌트까지 고려해야하며 얼굴형과 측면라인을 고려한 뒤, 수술결과를 예상할 수 있는 디자인을 꼼꼼히 해야한다. 얼굴형과 비율을 간과하고 무조건 이마를 좁히는 디자인을 하게 되면 수술 후 헤어라인의 밀도가 떨어지고 자연스럽지 않다. 많은 모 수를 이식하는 것보다 얼굴형에 잘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인 교정이 중요하다.
모제림성형외과 김은영 원장은 “자연스러움을 위해서 모발의 굵기에 따른 단계적 이식을 한다”며 “헤어라인 뒤 쪽으로 갈수록 불륨을 살리는 세밀화 기법, 모발 방향과 각도 등을 고려하는 점진적 방향들을 필수조건으로 해야 한다고 말한다”고 말했다. 모발을 이식할 때는 모낭의 생착률이 중요하므로 모낭굵기별로 전문모낭분리사가 모낭 손상 없이 신속하게 분리해야 한다. 수술시간은 평균 3시간 정도이며 비교적 통증과 붓기가 적기 때문에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김은영 원장은 “다른 사람의 이마라인을 따라하기 보다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수술의 필요 여부와 본인에게 어울리는 헤어라인을 찾도록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