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방송된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는 가수 이적이 출연한 가운데 MC 이경규가 관상동맥 수술을 받은 사실을 고백했다.




이미지
사진=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방송화면 캡처

이날 방송에서 MC 이경규는 "심장으로 이어진 관상동맥 하나가 막혀서 수술했는데 수면마취 없이 수술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경규는 "수술 받으러 들어가는데 천장이 쓱 지나간다. 정말 기분이 안 좋다"며 "혈관을 타고 수액이 들어가는 걸 느꼈다. 관상동맥이 많이 막혀 있었는데 금속으로 그걸 뚫었다. 철사가 들어오는 걸 느끼는데 혈관이 딱딱해져 있더라"고 수술 당시의 아찔했던 경험담을 고백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관상동맥은 좌우에서 심장을 왕관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으며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다. 이 동맥이 막히거나 좁아지면 심근경색, 심장발작이 올 위험이 크다. 전문가들은 관상동맥으로 인한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조리 시 튀김이나 전 등 기름진 조리 대신 구이나 조림, 찜, 무침 등의 조리법을 이용하고, 육류의 비계, 닭 껍질, 버터, 소시지 등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줄여야 한다.

또한, 달걀, 메추리알, 생선알 등과 같이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일주일에 2~3회로 줄이고, 하루 200~300g 정도 섭취한다. 그리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 잡곡 등 섬유소와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되, 지나치게 짠 음식을 피하고, 금주와 금연을 생활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