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 흡수율 높이는 영양소 5
우유만 먹인다고 키가 크진 않아요
우유, 치즈, 멸치, 뱅어포 등 칼슘이 많이 든 식품을 챙겨 먹여도 아이의 키가 잘 크지 않는 것 같다면 함께 먹는 식품을 살피자. 칼슘은 성장기 아이의 뼈 건강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영양소지만, 흡수율이 20~40%로 낮은 편이다. 칼슘과 궁합이 잘 맞는 영양소가 많이 든 식품과 함께 조리해 흡수율을 높이자.

비타민C
우유를 마실 때 딸기, 귤, 키위 등을 함께 먹자. 이런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C가 우유 속 칼슘 흡수율을 높여 준다. 비타민C는 칼슘 흡수를 높일 뿐 아니라 연골을 형성하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아이 뼈 성장에 도움이 된다. 수용성 비타민으로 체내에 저장되지 않으므로 매일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타민D
연어, 참치, 고등어, 말린 표고버섯도 칼슘과 궁합이 잘 맞는다. 비타민D 때문인데, 비타민D는 소장 내 음식물에서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돕고, 혈중 칼슘 농도를 조절한다. 비타민D는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독성이 생길 수 있으니, 아이가 매일 햇빛을 적당히 쬐게 하면서 비타민D가 든 식품을 먹이자.
비타민K
비타민K 역시 칼슘과 잘 어울린다. 비타민K는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상추 등에 풍부하다. 비타민K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해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가 건강하면 장내에서 비타민K가 합성되므로 따로 먹일 필요는 없지만, 항생제 복용 등으로 장내 세균이 파괴된 상태일 때는 비타민K를 따로 먹이면 좋다.
마그네슘
체내에 흡수된 칼슘이 뼈로 이동하려면 마그네슘이 필요하다. 마그네슘은 정제하지 않은 곡물과 콩에 많이 들어 있다. 아이에게 콩이 들어간 현미밥을 먹이고, 간식으로 아몬드나 땅콩, 해바라기씨 등을 주면 마그네슘을 많이 섭취할 수 있다.
콜라겐
콜라겐이 많이 들어 있는 도가니, 생선 껍질, 돼지 껍질 등을 먹이는 것도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된다. 뼈는 무기질, 수분, 콜라겐으로 이루어졌는데, 칼슘이 충분해도 수분과 콜라겐이 부족하면 탄력이 떨어져 쉽게 부러진다. 콜라겐은 아이 뼈를 성장시키는 성장판의 주요 성분이다. 조리 과정에서 콜라겐 펩타이드로 분해되고, 이것이 체내에 흡수되어 칼슘 흡수를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