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멤버십 헬스클럽
평생회원이나 장기간 멤버십 헬스클럽 회원은 되도록 피한다. 이런 곳은 시설은 좋지만 트레이닝 비용이 별도인 경우가 많다. 또, 대부분 머신 위주로 운동을 할 수밖에 없다.
◇운동기계가 많은 곳
머신이 많은 곳은 개인 지도받기가 어렵다. 수십 대의 트레드밀과 화려한 기구들에 현혹되기 쉽지만, 운동하는 방법을 하나하나 터득하기엔 힘들다. 사용방법을 가르쳐주지 않으면 운동에 대한 호기심과 인내심이 금세 바닥난다. 또, 헬스클럽에 트레드밀만 잔뜩 있는 것도 트레이너가 따로 회원들을 관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전화상담
헬스클럽은 반드시 직접 방문해서 시설을 둘러본 다음에 결정한다. 또한 ▷지도자가 가장 바쁜 저녁 8시에 데스크에 앉아 있지 않고 회원들을 항상 지도하는지 ▷회원들이 모여서 떠들지 않고 활기차게 운동에 집중하는지 ▷헬스클럽 내에 음식물 빈 그릇이나 재떨이가 있는지 점검한다.
점검했으면 직접 트레이닝 시켜주는 지도자에게 이것저것 묻는다. 한 달 회비만 물어볼 것이 아니라, ▷운동 목적에 따른 프로그램을 갖고 있는지 ▷운동 프로그램에 맞는 식단구성 능력이 있는지 ▷본인의 운동 목적과 신체사항을 간단히 말한 뒤 어떤 방법으로 운동시켜줄 것인지 간단히 질문한다. 시설보다 중요한 것은 트레이너의 능력과 열정이다.
◇남자들만 근력운동
헬스클럽에서 여자들도 적극적으로 바벨과 덤벨로 운동하고 있어야 한다. 여자들은 흔히 근력 운동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자 회원들도 근력운동을 하고 있다는 것은 트레이너가 다양한 대상에게 운동을 가르쳐준다는 증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