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건강피부를 위한 기초관리법
남성 피부는 남성호르몬 안드로겐의 영향으로 여성보다 피지량이 많은 반면, 수분 함유량은 적기 때문에 건조한 겨을이 되면 여성피부 보다 더욱 메마르게 되고 윤기가 없으며, 각질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기초 제품을 꼼꼼히 발라주고 정기적으로 각질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기초 화장품으로 애프터 쉐이브 스킨과 로션만 갖춘 남성들이 많은데 최근에는 남성용으로 많은화장품이 출시되고 있으니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를 갖추면 좋다. 세안도 세정력이 너무 강한 비누로 하지말고 피부 수분을 지켜줄 수 있는 폼클렌징을 사용한다. 세안 후에는 스킨, 에센스, 아이크림, 썬크림을 발라주고 저녁에는 썬크림 대신 탄력강화용 기능성 크림으로 마무리해 주면 좋다. 남성들이 소홀하기 쉬운 것이 각질 제거인데, 두껍게 쌓인 각질은 화장품 흡수를 방해하고 각종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정기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1주일에 1~2회 정도 천연팩을 해주거나 시중에 파는 마스크 팩으르 해주면 피부 건조함으로 인한 잔주름을 예방하고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팩은 바나나, 율무, 당근, 토마토 등의 재료와 우유 또는 요구르트를 섞어 저녁에 7일 혹은 10일에 한번씩 해준다. 남성들은 얼굴 외 신체에 보습 로션을 바르는 일에 소홀한 편인데 건조한 봄철에는 손과 발, 다리같은 노출부위에서 피부건조증이 많이 발생하므로 샤워 후에는 꼭 바디로션을 발라주도록 한다. 또, 하루 8컵 이상의 물을 마시고, 가습기나 식물화분을 이용해 실내 습도를 높여줘야 피부가 덜 건조하다.
◇면도를 잘해야 피부가 산다
세련된 도시 남성 이미지에 덥수룩한 수염은 어울리지 않는다. 남자의 수염은 하루 평균 0.27mm~0.38mm 정도 자란다. 계절적으로는 여름보다 겨울에 많이 자라기 때문에 겨울은 부지런히 면도를 해야하는 시기이다. 하지만 잦은 면도는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므로 피부가 거칠어지기 쉽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면도에는 면도칼을 이용한 습식면도와 전기식 자동 면도기를 이용한 건식 면도가 있는데, 어느 방법을 쓰든지 우선 세안을 먼저 해야 수면이 불어 좀 더 부드럽게 깍을 수 있다. 수염을 깎을 때는 머리카락보다 뻣뻣하고 굵기 때문에 모근의 방향과 결을 따라 깎아야 한다. 가장 부드러운 뺨이나 구레나룻 부분부터 털이 자란 방향을 따라 천천히 길게 당기듯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면도한다. 그러나 한 곳을 너무 여러 번 면도하지 않도록 한다.
면도날이 피부를 스칠 때마다 피부가 상한다는 사실을 기억할 것. 면도 후에는 피부 각질층까지 제거되어, 그대로 두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세균감염으로 인한 모낭염 등도 생길 수 있다. 면도 후에는 자극을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해 냉 타올 찜질을 하거나 애프터 쉐이빙 스킨이나 에센스를 사용해 피부를 보호해주는 것이 좋다. 피부가 예민할 경우에는 이틀에 한 번씩 면도를 해 피부 자극을 줄인다. 면도로 인해 모낭염이나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이 자꾸 재발하는 남성은 레이저 영구제모를 고려해 볼 수 있다.
◇피부 망치는 습관, ‘음주’, ‘흡연’은 멀리~~
남성들이 뗄래야 떼지 못하는 술과 담배는 건강 피부의 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술을 마시면 체내에 흡수된 알코올이 글루타치온(glutathione)이라는 피부보호 성분을 감소시키고 체내 수분을 증발시켜, 피부가 건조해지게 되고 이는 결국 잔주름과 기미, 뾰루지의 원인이 된다. 술을 피할 수 없다면 조금씩 마시는 양을 줄이고, 음주할 때 반드시 물을 많이 마셔준다. 보통 음주시에는 알코올과 물이 1:10 비율로 빠져나가므로 다량의 물을 마시는 것이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되고, 숙취 예방에도 좋다.
담배는 가급적 끊는 것이 좋다. 담배를 피울 때 발생하는 4천여 가지의 유해 물질이 몸에 들어오면 이를 제거하기 위해 폐에서는 엄청난 양의 활성산소를 생산하는데, 이 활성산소는 순식간에 온몸으로 과다의 발생기 산소를 흘려보내 세포를 파괴하기 시작한다. 이것이 바로 노화다. 30대까지는 흡연을 하든 안하든 피부에 별 영향을 안 주는 듯이 보이지만 40대가 넘어서면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피부에서 차이가 나기 시작해 겉모습에서도 훨씬 나이들어 보이게 된다.
◇얼굴 드리운 색소 지우기
우중충한 얼굴빛을 만들고 나이들어 보이게 하는 색소들도 지우는 것이 밝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눈밑에 검게 늘어진 다크서클, 광대뼈와 관자놀이에 나타난 기미, 흩뿌려진 점과 검버섯도 말끔하게 지운다면 피부는 한결 깔끔해 보이고 훨씬 젊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된다. 최근의 레이저 치료는 별 흉터없이 말끔하게 색소를 제거하고 기종에 따라 피부 탄력까지 높여줘 한결 젊어진 피부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