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없으면 단순히 음식을 못 먹을 뿐 아니라 여러 질환이 유발된다. 치아가 없을 때 나타나는 질환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Disease 1 잇몸질환
치아가 없는 상태를 그대로 두면, 치아 없는 자리의 잇몸뼈가 흡수돼 없어진다. 잇몸뼈가 없으면 치아가 없는 공간으로 주변 치아들이 이동하면서 음식물을 씹을 때마다 잇몸에 무리가 간다. 또 음식물이 끼면서 나쁜 균이 침입해 충치가 생긴다.

Disease 2 턱관절 장애
사이토 이치로는 저서 《씹는 힘》에서 ‘치아 없는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면 구강 내 치아 배열에 변화가 오기 시작한다’고 했다. 정상적인 치아는 윗니와 아랫니가 자연스럽게 맞물린 상태다. 하지만 치아가 없으면 그 공간으로 주변 치아들이 기울면서 윗니와 아랫니가 조금씩 틀어진다. 또 치아 있는 쪽으로만 씹는 습관이 생겨 턱관절 장애가 발생한다.

Disease 3 두통
턱관절은 귓구멍 바로 앞에 손가락을 대고 입을 벌렸다 닫을 때 움직임이 느껴지는 부위다.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두통과 턱관절 통증이 생긴다. 심하면 통증이 어깨, 척추, 골반 등 전신에 걸쳐 나타난다.

Disease 4 요통 및 어깨결림
치아가 없어 치아교합에 문제가 생기면 요통이나 어깨결림 등의 질환이 생길 수 있다. 물론 모든 요통이나 어깨결림의 원인이 치아교합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치아교합을 치료하면 요통이나 어깨결림이 많이 개선된다. 또 치아교합을 치료하면 머리를 지탱하는 목의 근육과 등뼈를 받치는 척추기립근이 균형을 되찾는 효과가 있다.

Disease 5 위장 장애
우리 몸의 소화관은 입에서 시작해 항문으로 끝난다. 전체가 하나로 연결된 통로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어느 한 곳에 이상이 생기면 소화관의 다른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특히 입은 음식물을 잘게 부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 치아가 없어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하면 위에 과중한 부담이 간다. 그 결과 위가 쉽게 지쳐 병들기 쉽다.

Disease 6 변비
치아가 없으면 당장 음식물을 씹기 힘들어 대충 넘긴다. 소화가 잘 안 되고, 질긴 채소를 잘 먹지 못하며, 전체적으로 먹는 양이 줄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Disease 7 흡인성 폐렴
나이 든 사람이 치아가 없어 먹는 힘이 약하면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젊은 기도로 음식물 등이 넘어가면 바로 기침을 한다. 그러나 나이가 많은 사람은 기도로 음식물 등이 넘어갔을 때 음식물이 작으면 기침으로 나오지 않고 폐로 들어간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흡인을 반복하고, 그런 과정에서 세균이 폐로 들어가면 폐렴에 걸린다. 흡인성 폐렴은 한 번 걸리면 쉽게 낫지 않기 때문에 위험하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