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희, 이나영, 구혜선 등 여배우의 애교살 제거 사진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미모의 여배우들이 애교살의 유무에 따라 평범한 얼굴이 되기도 하고, 갑자기 나이가 들어보이는 얼굴이 되기도 하는 것. 미모와 동안의 필수 조건이라 불리는 '애교살'에 대해 알아보자.




애교살은 눈을 감게 해주는 눈 주변의 근육인 '안륜근'이 두꺼워져서 생긴다. 특히 웃을 때, 이 근육이 수축하면서 아랫 눈꺼풀 밑부분이 두툼하게 된다. 그랜드 성형외과 서일범 원장은 "눈 주변에는 근육이 둘러싸여 있는데, 눈 밑에는 근육의 양이 조금 더 많아 애교살이 생기는 것이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눈밑 뼈가 뒤로 물러나 있고, 안구가 돌출된 눈을 가진 사람의 경우 애교살이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 이런 애교살은 귀엽고 어리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노화가 시작되면 근육이 탄력을 잃게 되고 근육 볼륨도 줄어들어 애교살이 사라진다. BK동양성형외과 신용호 원장은 "이 때 애교살 아래에 위치하는 눈밑 지방이 돌출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피부가 늘어지고 얇아지면서 눈밑 지방이 밀고 나오면, 다크써클이 더 심해진다. 눈밑 지방은 지방제거나 지방 재배치를 위한 시술법이 있다.

한편, 애교살을 만드는 시술도 있다. 가장 흔한 방법은 젤리 또는 액체 타입의 피부와 유사한 물질을 주사로 주입하는 필러시술. 시술이 간단해 회복이 빠르지만 효과가 1년 정도 지속된다.

자신의 엉덩이 진피를 이식하기도 한다. 비용이 비싼 편이지만, 다른 시술에 비해서 자연스럽다. 자가조직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물감이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