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건강 샐러드' 레시피] (3) 연근·도토리… 몸속 독소 빼주는 '디톡스 샐러드'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이미지

'디톡스 식품'은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려면 장내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야 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영양 성분이 들어있어야 하며,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 비타민 등이 풍부해야 한다. '아이러브샐러드'(김영빈 지음, 비타북스 펴냄)에 소개된 '디톡스 샐러드' 2가지를 소개한다.

곤약연근샐러드

연근은 식이섬유가 가장 풍부한 식품 중 하나다. 끈적한 실같은 ‘뮤신’ 성분은 혈액을 깨끗하게 한다.

●재료: 실곤약 1컵(200g), 연근 150g, 양상추 3장. 치커리

3~4줄기, 빨강·주황·노랑 미니파프리카 1개씩, 식초 2작은술, 들깨드레싱(들깨가루 2큰술, 들기름 1큰술, 식초 2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2작은술, 소금 ½작은술)





이미지

(왼쪽) 곤약연근샐러드/ (오른쪽)도토리묵냉이샐러드
●만드는 법

1. 실곤약은 끓는 물에 데친 뒤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2. 연근은 껍질을 벗겨 5㎜ 두께로 썰고 식초를 푼 물에 살짝 담갔다 건진다.

3. 양상추와 치커리는 한입 크기로 뜯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4. 미니파프리카는 잘 씻은 뒤 먹기 좋게 썬다.

5. 들깨드레싱 재료를 모두 섞어 드레싱을 만는다.

6. 실곤약, 연근, 양상추, 치커리, 미니파프리카를 볼에 담고 드레싱을 넣어 버무린다.




도토리묵냉이샐러드

도토리의 쌉쌀한 맛을 내는 ‘아콘산’ 성분은 숙취를 해소하고 간을 보호한다. 냉이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


●재료: 도토리묵 1모, 냉이 한 줌(100g), 양파 ¼개, 홍고추 ½개, 식용유·소금 약간씩, 고추장아찌드레싱(다진 고추장아찌 또는 다진 청양고추 1큰술,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2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

●만드는 법

1. 도토리묵은 도톰한 정사각형으로 썰어 식용유를 살짝 두른 팬에 노릇하게 부친다.

2. 냉이는 곁잎을 떼어내고 잘 씻는다. 냉이를 2~3 등분한 뒤 소금물에 살짝 데친다.

3. 양파와 홍고추는 4㎝ 길이로 곱게 채썬다.

4. 고추장아찌드레싱 재료를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5. 접시에 구운 도토리묵을 담고 냉이, 양파, 홍고추를 섞어 올린 뒤 드레싱을 뿌린다.




헬스조선 서비스